류호정, 2차 가해 논란 ‘박원순 다큐’에 “먼저 인간이 돼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5.11 10: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단 망상, 집단 린치 걱정…대단한 사회적 낭비”
13일 오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결식이 열리고 있다. ⓒ 시사저널 최준필
2020년 7월13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결식이 열리고 있다. ⓒ시사저널 최준필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개봉과 관련해 “추모도 좋고 예술도 좋은데 인간이 됐으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류 의원은 1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다큐멘터리와 이 논란으로 인해 생산되는 인터뷰나 각종 콘텐츠의 존재만으로 피해자에게 더 큰 스트레스를 가져다줄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박원순 다큐멘터리 제작위원회 ‘박원순을 믿는 사람들’은 지난 2일 영화 제목을 ‘첫 변론’으로 결정하고 오는 7월 개봉하기로 했다. 다큐멘터리에는 박 전 시장을 옹호하는 듯한 인터뷰가 다수 담겨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류 의원은 “지금 성범죄 자체를 부정하는 대목도 있는데 성범죄 유무는 박 전 시장 사망 때문에 확정되지 못하게 된 것”이라며 “이런 2차 가해가 자행될 것이 뻔했기 때문에 피해자는 최소한의 법적 판단이라도 받아둬야 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래서 나온 것이 국가 인권위원회의 결정인 것이고 인권위는 박 전 시장의 성적 언동은 부하 직원에 대한 성적 대상화이며 성희롱이라고 결정했다”고 못 박았다.

그는 “인권변호사였던 박 전 시장의 유지가 이런 것일 리가 있냐”며 “감독님이 하는 행위는 변론이 아니라 오히려 박 전 시장에 대한 시민의 존경을 깎아내리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또 “(개봉 이후) ‘역시 우리 시장님이 절대 그럴 리가 없어’ 류의 집단 망상과 또다시 이어질 집단 린치가 걱정이다. 정말 대단한 사회적 낭비”라고 말했다.

다큐멘터리를 제작한 김대현 감독은 이날 같은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2차 가해라는 것은 1차 가해를 전제로 하는 건데, 1차 가해에 대한 여러 의문들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라며 “2차 가해에 대한 관심의 10분의 1 정도도 1차 가해의 진실에 대해 관심을 왜 갖지 않는지 정말 궁금하다. 이런 부분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영화다. 질문 자체가 2차 가해는 아닐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