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퇴출 1위’ 비판 참여연대에 “文정부서 번호표 뽑듯 요직”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05.11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韓 “5년 내내 한쪽 주전선수 뛰다 갑자기 심판인 척”
참여연대 “정치검사가 국민 안전·권리 보호하는 척”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4월2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60회 법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4월2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60회 법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자신을 ‘퇴출 1순위 공직자’라며 저격한 참여연대 측에 연일 반박하며 양측 간 설전이 이어졌다.

한 장관은 11일 입장문을 통해 “참여연대 출신으로 민주당 정권 요직이나 민주당 의원이 된 사람들을 한 번만 세보면 양심에 찔려서라도 지금처럼 중립적인 시민단체인 척하기 어려울 것”이라면서 “‘참여연대 정부’라고까지 불렸던 지난 민주당 정권 5년 내내 참여연대가 순번을 정해 번호표 뽑듯 권력 요직을 차지하며 권력에 ‘참여’하고 ‘연대’해 온 것을 국민들은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참여연대를 향해 “5년 내내 한쪽 팀 주전선수로 뛰다가 갑자기 심판인 척 한다고 국민이 속지 않는다”면서 “박원순 전 서울시장 다큐 같은 건에는 한 마디도 안하는 걸 보면 앞으로 공정한 심판을 할 생각이 없어 보인다”고 비판했다.

양측 간 설전의 시작은 참여연대가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이던 지난 10일 시민 481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복수응답) 결과 한 장관이 69%의 득표로 ‘교체해야 할 고위 공직자’ 1위로 선정됐다고 발표하면서다.

이를 인지한 한 장관은 당일 언론 공지를 통해 “참여연대든 누구든 의견을 주장할 수는 있다”면서도 “왜 특정 진영을 대변하는 정치단체가 중립적인 시민단체인 척 하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한 바 있다.

이날 참여연대는 한 장관의 반박을 비틀어 “장관이든 누구든 시민단체를 비판할 수 있다”면서도 “왜 검찰 기득권을 대변하는 정치검사가 국민의 안전과 권리를 보호하는 척 하는지 모르겠다”고 재반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