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日오염수→처리수로 용어 변경 검토한 바 없다”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5.11 16: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석 “이름 바꿔도 국민 생각 안 바뀔 것”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탱크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탱크 ⓒ연합뉴스

외교부는 11일 우리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Contaminated Water)를 처리수(Treated Water)로 바꿔 부르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정부가 처리수로 용어를 변경하는 방안 검토에 착수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정부는 일관되게 ‘오염수’로 부르고 있으며, 변경은 검토한 바가 없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한 매체는 우리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공식 용어를 ‘처리수’로 바꾸려는 방안 검토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 폭발 사고가 난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지하수와 빗물 등의 유입으로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 도쿄전력은 이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정화해 원전 부지 내 저장탱크에 보관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 물이 ALPS 설비를 거친 점을 내세우며 ‘오염수’가 아닌 ‘처리수’라고 부르고 있는데 용어가 주는 부정적 이미지를 희석시킬 목적이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ALPS로 정화 처리하면 세슘을 비롯한 방사성 물질 대부분이 제거된다고 설명하지만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지지 않는다.

이와 관련,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북한에서 날아오는 것은 누군가 아무리 발사체로 이름을 바꾸려고 해도 국민들은 그것이 미사일임을 알았다”며 “일본이 방류하는 것의 이름을 무엇으로 바꾸더라도 국민의 생각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