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또 참여연대 맹폭…“정권 요직 번호표 끊기자 심판인 척”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3.05.12 14: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검사’ 비판엔 “사회적 강자 불법 단죄에 최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4월2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60회 법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4월2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60회 법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참여연대가 사흘째 논쟁을 이어가고 있다. 한 장관은 ‘정치검사’를 언급한 참여연대의 비판에 “사회적 강자의 불법 단죄에 최선을 다해왔다”고 반박했다.

한 장관은 12일 입장문에서 참여연대를 향해 “정치검사라는 말은 ‘일신의 영달을 위해 정치권력의 눈치를 보거나 잘보이기 위해 수사하는 검사’를 말하는 것일텐데, 제가 20여 년 간 맡은 수사 중 단 하나라도 그런 것이 있었는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한 장관은 그간 검사로서의 행보에 대해 “진영을 가리지 않고 정치·경제권력 등 사회적 강자의 불법을 단죄하기 위해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했다”고 강조했다.

참여연대를 향한 비판도 이어갔다. 한 장관은 “5년 내내 정권 요직에 들어갈 번호표 뽑고 순서 기다리다가 정권이 바뀌어 자기들 앞에서 번호표가 끊기자마자 다시 심판인 척 하는 건 국민을 속이는 것”이라면서 “참여연대가 심판인 척 하지 않고 그냥 주전 선수 자격으로 말한다면 누가 뭐라 하겠느냐”고 꼬집었다.

양측 간 설전의 시작은 참여연대가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이던 지난 10일 시민 481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복수응답) 결과, 한 장관이 69%의 득표 비율로 ‘교체해야 할 고위공직자 8인’ 중 1위로 선정됐다고 발표하면서다.

이같은 소식을 접한 한 장관은 당일 언론 공지에서 “왜 특정 진영을 대변하는 정치단체가 중립적인 시민단체인 척 하는지 모르겠다”고 반박했다. 11일 참여연대 또한 한 장관의 말을 비틀어 “왜 검찰 기득권을 대변하는 정치검사가 국민의 안전과 권리를 보호하는 척 하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은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