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20분’ 산책이라도 해야하는 진짜 이유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05.16 12: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분 실내 자전거 운동 기분개선 효과, ‘최대 12시간’ 지속
ⓒ픽사베이
ⓒ픽사베이

전세계적 다이어트 열풍에 발맞춰 우리나라에서도 운동의 다이어트 효과가 매번 주목 받는다. 특정 운동이 다이어트에 특효라는 식의 홍보 문구만으로도 눈길이 가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운동의 건강 증진 효과를 비단 체중감량 측면에서만 바라보는 건 너무 좁은 시각일 수 있다.

꾸준히 운동을 해온 사람들은 운동이 울적한 기분을 고양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입을 모은다. 실제로 운동 초보자라 하더라도 운동을 끝마친 직후 샤워를 할 땐 일종의 상쾌함이나 성취감을 느끼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운동의 이같은 감정 개선 효과는 얼마나 지속될까.

미국 버몬트대학교 연구팀은 18~25세의 건강한 남녀 48명을 두 그룹으로 분리하고 한 그룹에겐 실내 자전거를 20분 동안 타도록 했다. 대조군인 나머지 한 그룹에겐 운동을 하지 않도록 지시한 후 두 그룹의 시간별 감정 상태를 조사했다.

결과는 놀라웠다. 불과 20분만의 운동만으로도 운동을 한 연구 참가자들이 그렇지 않은 참가자들보다 좋은 감정 상태를 보고했던 것이다. 더 놀라운 사실은 이같은 감정 개선 효과가 약 12시간까지 유지됐다는 점이다.

감정 개선 효과를 보기 위해 고강도 운동을 할 필요가 없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이와 관련해 연구팀을 이끈 제레미 시볼드 버몬트대 교수는 “사이클 선수들이 경주에서 전력을 다할 때 정도의 운동 강도를 얘기하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하루에 몇 분이라도 정원 손질, 산책 등 즐겁게 할 수 있는 활동을 하면 행복감이 지속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