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견제 나선 주북 러대사관…“남조선 행태 예리하게 주시”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5.14 11: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에 글·사진 올려 경계…북·러 결속 강화
주북한 러시아 대사관 페이스북에 올라온 자주포 피온 사진 ⓒ주북한 러시아 대사관 페이스북
주북한 러시아 대사관 페이스북에 올라온 자주포 피온 사진 ⓒ주북한 러시아 대사관 페이스북

북한 주재 러시아대사관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한국의 포탄 제공 가능성을 언급하며 경계에 나섰다.

지난 13일 주북 러시아 대사관은 최근 페이스북 계정에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한 다수의 사진과 글을 올리며 “적을 때려 부수고, 큰소리치던 서방의 기술 장비들을 격파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대사관은 전술핵 탑재가 가능한 203㎜ 자주포 ‘2S7 피온’ 사진도 올려 “우리는 우리의 포탄만 사용하지만, 적군은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와 미국의 예속 국가들의 포탄을 사용한다”며 “남조선 당국은 ‘납입’을 시작할 것이라고 떠벌리고는 한다. 우리는 그들의 행태를 예리하게 주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사관은 또 “우리 군대가 러시아제 무기와 탄약만으로 전투하고 있다면 우크라이나군은 미국과 그 추종국들로부터 비행기·탱크·포, 수백만 개의 포탄, 수십억 알의 탄약을 납입받는다”며 “러시아는 러시아를 정치 군사적으로 격파하고 분열, 약화시키며 자기의 통제권에 넣으려는 야망을 드러내고 있는 50여개의 적대 국가들과 단독으로 직접 맞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조선(북한)의 전우들과 한 전호(참호)에서 미국식 강요 정책에 얽매이지 않은 새롭고 정의로운 세계 질서를 세우기 위한 투쟁을 벌이고 있다. 우리의 위업은 정당하다”며 “우리는 승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과 러시아는 지난 2019년 북·미 비핵화 협상의 결렬 직후 정상회담을 가진 바 있으며, 지난해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더욱 결속력을 강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코로나19 상황이 완화되면서 북·러 간 열차교류를 재개하고, 양국 간 대면 기념행사도 재개하는 등의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