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특사 후 세 번째 공개행사 참여 “정치활동 재개 아냐”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5.15 11: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모 등과 청계천 방문…“대통령 일할 수 있게 해야”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청계천에서 ‘청계천을 사랑하는 모임(청사모)’ 구성원들과 옛 참모들과 함께 산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청계천에서 ‘청계천을 사랑하는 모임(청사모)’ 구성원들과 옛 참모들과 함께 산책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사 이후 세 번째 공개행사에 참여한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최근 정국에 대해 “어려울 때니까 힘을 좀 모아줘야 한다. 대통령이 일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15일 오전 서울시장 재임 당시 청계천 복원사업에 함께 했던 서울시 공무원 모임인 ‘청계천을 사랑하는 모임(청사모)’ 구성원들과 청계천을 찾은 자리에서 기자들에게 이같이 말했다.

그는 ‘총선을 앞두고 공개행보, 정치활동을 재개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는 기자들의 물음에 “나는 총선에 대해 관심이 없고, 나라가 잘됐으면 좋겠다”며 “청계천 복원하는 데 참여했던 공무원들이 매년 모인다고 그래서 초청해왔기에 그때 그 시절을 생각하면서 왔다”고 설명했다.

이 전 대통령은 “(청계천 복원) 이게 하나의 도시 재생인데, 단지 국내뿐 아니고 세계적으로 많은 도시, 대도시에 영향을 줬고 또 전국적으로도 많이 영향을 줬다. 그것도 되새겨보고 (하려고 왔다)”고 말했다.

이날 산책에는 이재오 전 특임장관, 이명박 정부에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 지냈던 정운천 의원과 청사모 회원들, 선진국민연대 관계자 등 약 40여명이 동참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지난해 12월 신년 특별사면으로 사면·복권된 이 전 대통령의 세 번째 공개 행보다. 지난 3월 국립대전현충원 천안함 46용사·연평도 포격 도발 희생자 묘역 참배로 공개 활동을 재개했고, 지난달 26일에는 이명박 정부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지낸 유인촌 전 장관이 주연을 맡은 연극 《파우스트》를 관람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