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24시] 경북도, 23개 시·군 종합평가…경산시, 최우수기관 선정
  • 최관호 영남본부 기자 (sisa523@sisajournal.com)
  • 승인 2023.05.15 15: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산시, 어린이집 급·간식비 2억400만원 증액
경산시, 청소년유해환경 민·관 합동점검
조현일 경산시장(사진 오른쪽)이 경상북도 2022년도 시군종합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고 이철우 경북도지사(사진 왼쪽)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경산시
조현일 경산시장(우측)이 경상북도 종합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고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산시

경북 경산시가 경상북도가 실시한 ‘2022년 시·군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15일 경산시에 따르면 경북지역 23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평가에서 경산시는 도내 10개 시 가운데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상과 함께 포상금 1500만원과 상사업비 1억5000만원을 확보했다. 13개 군부 평가에서는 의성군이 1위에 올랐다. 

경북도는 6대 국·도정목표 중 행정·경제·규제 개선, 교육·복지, 환경·보건, 안전관리 등 시민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정책 분야 85개 지표의 추진실적과 경북도 역점시책 12개 지표 등 총 97개 지표를 통해 시·군의 행정역량을 평가했다.

평가 결과, 경산시는 경북도의 역점시책 12개의 지표에서 96.9%의 목표 달성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산시는 국공립어린이집 이용률 제고를 비롯한 사회복지분야, 공공취업지원 서비스 달성률 등 지역경제분야에서 최상위 성적을 거뒀다.

또한 전국 최초 산불피해복구 지원을 위한 시민참여형 생활원예 자원봉사 ‘도토Re:숲으로’, 청년주도형 서상길 문화마을 도시재생, 보조금 지원 조례 확대 제정 등의 사업이 우수사례로 평가받았다.

종합평가 1위 달성과 관련 조현일 시장은 “민선8기 출범과 함께 새로운 도약을 위한 효율적인 성과관리와 시민 중심의 행정서비스 구현을 위한 노력의 결과물"이라며 "시민이 체감하는 행복하고 살기 좋은 도시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 경산시, 어린이집 급·간식비 확대 지원…2억400만원 증액

경북 경산시가 어린이집 영·유아 급식비와 간식비를 확대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

경산시는 올해 추경에서 보육아동 급·간식비를 2억400만원 증액했다. 이에 경산시는 5월부터 보육아동 1명당 시비 3000원을 추가 지원하게 된다. 이는 지역 아동들에게 균형 잡힌 질 높은 급식과 간식을 지원해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겠다는 취지다.

경산시는 이번 추가 지원으로 경산의 어린이집 아동들에게 1인당 매월 1만5000원(도비 3000원, 시비 1만2000원)의 급식·간식비 보조금이 지원된다고 했다. 이에 따라 이번 추가 보조금과 기존 보육료 운영비 급식분을 포함하면 영아(만0~2세)는 1인당 월 5만3000원, 유아(만3~5세)는 1인당 월 6만5000원의 급식비를 지원받게 된다.

한편, 경산시가 지난 3월부터 추진 중인 외국인 아동 보육료 지원사업에는 160명의 외국 아동이 신청해 매월 1인당 20만원의 지원금을 받고 있다. 현재 경북에서는 경산시와 경주시(월 10만원)가 외국인 아동 보육료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경산경찰서와 경산시유해환경감시단이 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청소년 보호법 위반 근절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경산시
경산경찰서와 경산시유해환경감시단이 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청소년 보호법 위반 근절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경산시

◇ 경산시, 청소년유해환경 민·관 합동점검 

경북 경산시는 최근 경찰서, 유해환경감시단 등과 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경산시장과 경산역 일원에서 청소년 보호 활동을 펼쳤다고 15일 밝혔다.

경산시는 청소년의 달을 맞아 업주와 시민들에게 청소년 보호 의식을 확산하고 청소년 일탈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민·관 합동점검 및 단속을 실시중이다. 이들은 5월 한 달 동안 학교 주변 및 번화가, 유해업소 밀집 지역 내 업소를 방문해 청소년 보호법 위반행위를 적극 안내·홍보할 예정이다.

특히 청소년 출입 및 고용금지 위반, 청소년 대상 유해 약물 판매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해 법 위반 시 강력한 행정조치도 예고했다. 전향숙 가족정책과장은 “청소년이 안전하고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