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관계 불가능한 질환” 부인했지만…학생 성폭행 前교사, 2심서 형량 늘어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5.15 16: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소심, 1심 ‘징역 3년형’보다 높은 ‘징역 5년형’ 선고
피해자 학교 관사에 머물게 하면서 10차례 이상 성폭행
법원 ⓒ 연합뉴스
법원 ⓒ 연합뉴스

학생을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직 교사 A씨가 범행을 부인했다가 항소심에서 형량이 더 늘었다. A씨는 어머니에게 학대당한 학생을 학교 관사에게 머물게하면서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광주고법 형사1부(박혜선 고법판사)는 최근 A씨에게 원심보다 더 높은 징역 5년 형을 내렸다. 40시간의 성폭력 치료 프로그램 이수와 7년간 아동·청소년·장애인 기관 취업 제한도 명령했다.

광주의 한 학교에서 교사로 근무하던 A씨는 제자 B양을 학교 관사에서 머물게 했다. B양이 어머니에게 학대당한 사실을 A씨는 직접 경찰서에 신고하고 B양의 다른 성폭력 피해를 상담해주기도 했으나 얼마 후 스승이 아닌 범죄자로 돌변했다.

A씨는 "밖에서 위험하게 성 경험을 하는 것보다 집에서 안전하게 했으면 좋겠다"며 B양의 거부에도 10차례 이상 성폭행했다. 갈 곳이 없던 B양은 방학이 끝나고 나서야 학교에 도움을 청했고 학교 측 신고로 수사가 시작됐다.

A씨는 "B양이 성적을 나쁘게 받아 거짓말한 것이다"라거나 "내가 다른 여성과 결혼한다는 것에 B양이 불만을 품었다"고 주장했다. 또, 외과 질환을 앓고 있는 데다가 통증이 심해 성관계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부인했다.

그러나 법원은 B양이 A씨로부터 성적을 받기 전 이미 진학할 대학이 결정됐고 위증 처벌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보호자였던 A씨를 무고할 다른 동기가 없다고 판단했다.

1심 재판부는 A씨에게 징역 3년을 선고했다. A씨는 성관계를 할 수 없다는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고, 검찰도 형량이 적다며 항소했다.

2심 재판부는 "A씨는 고소당한 이후에야 관련 진료를 받기 시작했고 성관계가 불가능하지 않다는 의사 소견도 있다"며 "피해자는 직접 경험하거나 본 사람만 알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을 진술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A씨는 피해자가 심각한 충격을 입었음에도 범행을 부인하고, 피해 회복 노력조차 하지 않았다"며 "A씨의 항소를 기각하고 원심의 형이 너무 가볍다는 검사의 항소를 받아들인다"고 판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