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日,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하면 식수로 사용하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5.15 16: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정부 향해 “동조 말고 당당하게 국익 대변해주길” 비판
김남국 ‘코인 논란’엔 “강력한 혁신 정책 추진할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 “마실 수 있을 만큼 안전하면 식수로 사용하면 된다”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주변 국가에서 안전하지 않다, 위험하다고 주장하면 안전하다고 우길 게 아니라 진짜 안전함을 스스로 증명하면 될 일”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마치 함께 쓰는 우물에 독극물을 풀어 넣으면서 ‘이건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것”이라며 “우리 정부도 그런 억지 주장에 동조해서 ‘오염수 처리수’라고 왜곡을 조장하고 국민을 속일 것이 아니라 일본에 당당히 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대표는 “’안전하다면 최소한 마시진 않더라도 농업이든 공업용수든 재활용하는 게 맞다, 그렇게 쓰라’고 할 수 있어야 한다”며 “그게 대한민국 대통령, 정부의 합리적인 태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일본국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냐’ 이런 말 듣지 마시고 대한민국 국민의 이익을 대변하고 대한민국 국민의 대표답게 발언하고 당당하게 합리적으로 외교에 임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재차 촉구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민생경제 상황이 갈수록 나빠지고 있다”며 정부가 신속하고 과감하게 나설 것을 촉구했다. 김남국 민주당 의원의 ‘코인 보유 의혹’과 관련해 전날 쇄신 의원총회를 연 것을 두고는 “향후 강력한 혁신 정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