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 위해 내년 총선에 원포인트 개헌해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5.17 13: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진정성 위해 5·18 폄훼 발언 인사 엄정 조치 선행돼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을 향해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는 ‘원포인트 개헌’을 공식 제안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민주당의 공약이기도 했던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지킬 때가 됐다”며 “원포인트 개헌을 반드시 내년 총선에 맞춰서 할 수 있도록 여당이 협조해 주길 부탁하고 공식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정부 여당이 관심을 가지는 것처럼 보이기는 하는데 그 관심이 진정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우선 5·18 폄훼 발언을 한 정부 여당 측 인사들에 대해서 엄정한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박광온 원내대표도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할 수 있도록 당력을 집중할 것”이라며 “이를 위한 원포인트 개헌을 추진할 때가 됐다고 본다”고 했다. 이어 그는 “5·18에 대한 객관적 평가는 세계적으로 확립돼 있다. 역사적·법률적 정의도 확고하게 내려졌다”며 “여야 정치권 이견도 없다. 국민적 공감도 마련됐다. 윤 대통령이 의지와 일정만 제시한다면 여야가 힘을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에게 “5·18을 아직도 왜곡하고 폄하하고 훼손하는 반역사적, 반민주적 망언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하는 엄정함도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