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242일, 아직도 왜 그 날 참사가 났는지 모른다”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6.27 11: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원 유가족들, 특별법 패스트트랙 지정 촉구…72시간 집중행동 선포
민주당, 오는 30일 본회의서 이태원 참사 특별법 패스트트랙 지정 예고
27일 이태원 참사 유가족 등이 10·29 이태원 참사 특별법 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촉구하는 '72시간 비상행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27일 이태원 참사 유가족 등이 10·29 이태원 참사 특별법 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촉구하는 '72시간 비상행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이태원참사 특별법의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을 촉구하는 비상행동을 예고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27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 분향소 앞에서 ‘10·29 이태원 참사 특별법 신속처리안건 지정 촉구 72시간 비상행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야당이 오는 30일 이태원특별법에 대한 본회의 표결을 예고하고 있지만 국민의힘 의원들이 반대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있어 특별법 제정에 이르기까지 험난한 길이 예상된다”며 “72시간 비상행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오는 30일까지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 촉구 집중 공동 행동의 날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 1029명 집중 동조 단식의 날 ▲이태원 참사 특별법 신속처리안건 지정 촉구 집중의 날 등으로 지정해 특별법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요구할 예정이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은 “참사가 발생한지 242일이 지나도록 그 날에 왜 참사가 발생했는지 알 수 없다”며 “국회 일정상 이번 달 임시국회에서 특별법을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28일에는 마지막 본회의를 앞두고 손 글씨 편지를 의원들에게 직접 전달하고, 집중행동의 날을 선포하고 거대한 물결을 만들어 국회로 행진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오는 29일에는 시민 1029명이 하루 단식하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인증하는 동조 단식도 이어진다.

이태원 참사 유족 등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까지 행진했다. 이날 헌법재판소에서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탄핵심판 변론이 열린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이태원 참사 특별법을 당론으로 채택해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겠다고 예고했다.

이태원참사 특별법에는 독립적 진상조사를 위한 특별조사위원회 구성과 특별검사 수사가 필요할 경우 특검 임명을 위한 국회 의결 요청 등의 내용이 담겼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