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바그너그룹’ 쿠데타, 北에서 재현 가능할까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6.27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영호 “북한군, 전쟁 수행보다 군사정변 방지에 가까워…장교들 엄두 못 내”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 ⓒ연합뉴스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북한 외교관 출신인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북한에서도 러시아 바그너그룹의 수장 프리고진처럼 무장 세력이 반란을 일으켜 수도 평양까지 진격할 가능성에 대해 “현 북한군 구조상 불가능하다”고 일축했다.

태 의원은 27일 페이스북에 “지난 주말 동안 러시아 용병 단체 바그너그룹이 총부리를 푸틴 쪽으로 돌려 하루 만에 모스크바 200km 앞까지 다다랐다가 결국 포기했다”며 “이를 본 많은 사람들이 ‘북한에서도 휴전선 군단 지휘관들이 의기투합해서 평양으로 진격할 가능성이 있는가’ 물어봤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앞으로 역사가 어떻게 흐를지는 누구도 예단할 수 없으나 나는 현 북한군 구조상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바그너그룹 수장 프리고진이 모스크바 부근까지 갔다가 러시아 수도방어 무력의 위력 앞에서 포기한 이유와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태 의원은 “북한군의 구조는 전쟁 수행보다는 군사정변 방지에 더 가깝다. 우리처럼 군통수권자인 대통령 밑에 합참이 있고, 합참이 전군을 관할하는 유일 명령 구조가 아니다”라며 “최고사령관인 김정은 밑에 총참모부가 있으나 평양시 외곽을 지키는 수도방어사령부(일명 91훈련소)와 평양시 내부를 관할하는 호위사령부는 총참모부의 관할 밖에서 김정은에게 직속으로 배속돼 있다”고 했다.

이어 “(수도방어사령부·호위사령부는) 북한의 휴전선 부대들보다 무장 장비도 좋고 훈련도 잘 되어 있고 인원도 10만 명이 넘는다”며 “(그럼) 휴전선 부대들과 수도방어사령부·호위사령부 등이 의기투합하면 군사정변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지만 평양에는 호위사령부 외에도 우리 국정원에 해당하는 국가보위성, 경찰에 해당하는 보안성 무력도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고 전했다.

그는 “휴전선 군단이 탱크를 앞세워 평양 시내로 진입하는 순간 호위사령부 부대·보위성·보안성 부대들은 물론 군사대학 학생 부대들 등 수만 명의 정예부대가 달려들 것”이라며 “이외 평양시에는 수십만의 노동적위대, 대학생들로 이루어진 교도대 등 무력이 있다”고 부연했다.

태 의원은 “결국 이러한 분권화된 구조를 잘 알고 있는 북한군 장교들은 군사 정변 같은 것은 엄두도 내지 못한다”고 밝혔다.

다만 “세월이 흐르면 김씨 일가에 대한 북한군의 충성도는 떨어질 것이고 김씨 정권에 대한 좌절감과 권태감에 분노한 북한 주민들과 군부가 합심하여 북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고 나설 때가 반드시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