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특혜채용 의혹’ 선관위 직격…“꼼수 말고 조사 협조하라”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06.28 17: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관위, 비공무원 채용 및 정규직 전환 등 자료 미제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채용 비리 실태 전수조사단장을 맡고 있는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이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선관위 조사와 관련한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채용 비리 실태 전수조사단장을 맡고 있는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이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선관위 조사와 관련한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를 둘러싼 ‘전·현직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의혹을 조사중인 국민권익위원회(권익위)가 선관위를 향해 “끝없는 거짓말을 멈추라”고 비판했다.

권익위의 선관위 채용비리 실태 전수조사단장인 정승윤 권익위 부위원장은 28일 정부서울청사 기자간담회를 통해 “선관위가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리고 권익위의 현장조사에 비협조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끝없는 거짓말을 멈추고 권익위 조사에 협조하겠다고 지난 2일 국민과 약속한 것을 지키라”고 요구했다.

정 부위원장은 선관위가 조사 자료 제출에도 비협조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권익위는 선관위에 최근 7년간의 채용 실태 점검을 위한 필수 자료를 수차례 요청했으나 선관위는 경력경쟁채용 자료 중 2017년 1년치와 2018년 자료 일부만 제출하고 다른 자료 제출은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면서 “공무원 채용에 비해 훨씬 문제가 많은 것으로 예상되는 공무직 등 비공무원 채용자료는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권익위는 이외에도 선관위 측이 비공무원의 정규직 전환 자료, 정원·현원표, 조직도, 직원 명단도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제출 자료 진위 확인을 위한 인사시스템 열람까지 거부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를 두고 정 부위원장은 “선관위는 더 이상 꼼수 부리지 말고 하루 빨리 썩은 부분은 도려내고 불합리한 부분은 개선할 수 있도록 신속하고 충분하게 조사에 협조하라”면서 “선관위는 감사원 감사는 나중에 헌법재판소 권한쟁의를 통해 무효화시키고, 권익위 조사는 비협조와 지연 작전을 통해 무력화하면 된다고 생각하는가”라고 꼬집었다.

한편 권익위는 이달부터 인사혁신처, 경찰청 등 인력들과 함께 총 35명 규모의 조사단을 꾸려 선관위의 지난 7년간 채용실태 전수조사를 진행 중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