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尹 처가 특혜’ 사실과 달라…의혹 없도록 결정할 것”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6.29 16: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득구,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의혹 제기
기존 양서면서 강상면으로…“공교롭게도 尹 처가 땅”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14일 서울 종로구 한국통합물류협회에서 택배차 강매사기 근절을 위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14일 서울 종로구 한국통합물류협회에서 택배차 강매사기 근절을 위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 처가를 둘러싼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특혜 의혹과 관련해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다.

원 장관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종점이 기존 양평군 양서면에서 윤 대통령 처가가 토지를 보유하고 있는 강상면으로 변경됐다’는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를 받았다.

원 장관은 이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며 “현재 노선이 결정된 바 없고 국토부 실무 부서에서 여러 안 중에 지금 말한 강상면 가는 안을 최적 안이라고 저한테 의견 제시를 최근 했지만 ‘국민적 의혹을 사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고 이 부분 전면 재검토 시켜서 현재 전혀 결정된 바 없다. 지켜봐주기 바란다. 의혹이 없도록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지난 5월8일 종점 변경 발표한 것은 최종 발표가 아닌 ‘실무부서 의견’에 불과한 것이라고 언급하며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도 이 쪽이 제일 BC(비용 대비 편익)이 잘 나오는데, 장관으로서 종합적으로 판단하건데 국민적 의혹을 사는(지) 여부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지난달 8일 국토부가 공개한 ‘서울-양평 고속국도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 결정내용’에는 서울-양평 고속국도 종점이 양서면에서 강상면으로 변경하는 내용이 담겼다.

강 의원은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선변경이 지역주민도 모른 채 진행됐다는 점 △종점 변경으로 예산이 더 소요됨에도 국토부가 추진한다는 점 △변경된 안으로는 교통정체 해소라는 기존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는 점 △양평공흥지구 특혜의혹과 고속도로 종점 변경 의혹의 인물이 겹치는 점 등을 들어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강 의원은 “그동안 검토된 적 없는 노선이다”라며 “공교롭게도 대통령 처가가 소유한 땅 근처로 종점이 발표된 것이 참외밭에서 신발을 고쳐 신지 말라는 속담이 떠오른다. 이 사안을 무겁고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