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30일 본회의서 日 오염수 저지 결의안 통과시킬 것”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6.29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의안에 7대 제안 포함해 수정안 통과시킬 계획”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정책조정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정책조정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오는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국회 결의안을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민주당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통과된 결의안에 정부와 여당이 촉구한 7대 제안을 포함시켜서 수정안을 통과시킬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6개월의 시간을 갖고 모든 방안을 강구하자는 것”이라며 “국민의힘이 수용한다면 민주당은 정부여당을 전폭 지원해 나가겠다”고 제안했다.

앞서 박 원내대표는 지난 27일 최소 6개월 해양 투기 보류, 한·일 정부 상설협의체 구축 및 환경영향 평가 시행, 상설협의체 내 한·일 전문가그룹 설치 및 일본이 선 검토한 5가지 오염수 처리 방안 공동 재검토, 안전한 처리 방안 구축 및 재정 비용 주변국 지원 제안, 국제사회 객관적 검증 요청, 한·일 양국 자국민 설득, 보류 기간 종료 시 즉각 국제해양법재판소 잠정 조치 청구 및 결과 수용 등 7가지 요구 사항을 발표했다.

또한 같은 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야당 단독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 및 수산물 안전성과 어업인 보호 대책 마련 촉구 결의안’을 의결하기도 했다. 결의안에는 한국 정부에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및 잠정조치 청구를 촉구하고, 일본 정부에 오염수 해양 방류 추진을 즉시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