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얏트호텔서 3박4일 난동 ‘수노아파’ 조직원 수십명 기소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6.30 15: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모펀드 투자 손실금 회수 목적으로 범행 저질러
이른바 '또래모임'(전국조폭모임)에 참석한 수노아파 등 조직원들 ⓒ 서울중앙지검 제공
이른바 '또래모임'(전국조폭모임)에 참석한 수노아파 등 조직원들. 검찰이 서울의 대형호텔에서 난동을 부린 조직폭력배들을 대거 재판에 넘겼다. ⓒ 서울중앙지검 제공

서울 도심의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문신을 드러내며 공포감을 조성하는 등 난동을 부린 폭력 조직원들이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강력범죄수사부(신준호 부장검사)는 30일 수노아파 조직원 9명을 구속기소하고 30명을 불구속기소 했다고 발표했다.

검찰에 따르면, 윤아무개(51)씨 등 수노아파 조직원 12명은 2020년 10월 서울 용산구 한남동 그랜드하얏트 호텔에 3박4일간 체류하면서 이 호텔을 운영하는 KH그룹의 배상윤(57) 회장과 면담을 요구하고 직원들을 위협한 혐의(폭력행위처벌법상 단체 등 구성·활동)를 받는다.

이들은 호텔 식당에서 공연하는 밴드와 손님들에게 욕설하며 공연을 강제로 중단시키거나 직원들의 만류에도 온몸의 문신을 드러낸 채 사우나를 이용하거나 호텔 안을 단체로 활보하며 불안을 조성해 영업을 방해하기도 했다.

수노아파는 1980년대 전남 목포에 거점을 두고 결성된 폭력단체다. 조직원만 약 120명에 이르는 대규모 폭력조직으로 알려져 있다.

검찰의 조사 결과 수노아파 부두목급 조직원 등은 하얏트호텔 소유주인 배상윤 KH회장이 운영하는 사모펀드에 투자했다 60억원 상당의 손실을 보자 손실금을 회수할 목적으로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이들이 사적인 분쟁을 해결하고자 조직원을 동원해 다수 시민의 일상을 위협하는 등 죄질이 불량하다고 판단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