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찬 “尹, 쿠데타로 대통령 됐다”…與 “정치적 패륜”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6.30 18: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정부에 열등감 있는 듯…文, 임기 말 지지율도 40% 넘어”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최고위원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반국가세력’ 발언으로 논란이 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문재인 정부에서 사실상 쿠데타를 통해 대통령이 됐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이에 대해 “정치적 패륜이자 자폭행위”라고 비난했다.

윤 의원은 30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에 출연해 “쿠데타를 일으킨 장본인들은 항상 체제 정당성이 굉장히 중요하고 그걸 이데올로기화하는 습성이 있다”며 “(윤 대통령도) 본인의 정당성을 주장하려다 보니 이런 극단적인 발언이 나오고, 이전 정부를 부인해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문 전 대통령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임명하자 윤 대통령은 거기에 반발해 인사청문회도 하기 전 수사에 들어갔다”며 “사실상 검찰개혁을 거부하기 위한 일종의 쿠데타”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아울러 윤 대통령이 전 정부를 저격하는 것을 두고 “이전 정부에 대한 일종의 열등감도 작용하는 것 같다”며 “(문 전 대통령은) 임기가 끝날 때도 지지율이 40% 이상으로 현재 윤 대통령보다 많은 지지를 얻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새 정부에서 성과는 나오지 않고, 이데올로기나 정치적 편견을 통해 본인 정부를 정당화하는 방식으로 나아가려다 보니 점점 언어가 극단화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의원의 ‘쿠데타’ 발언에 대해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주권을 가진 국민의 선택을 폄하하고 악의적으로 정제되지 않은 말씀을 한 것 같다. 어느 국민이 그 말에 동의하겠는가”라고 비난했다.

문종형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1600만이 넘는 국민에게 선택받은 대통령에게 고작 조국 수사와 ‘엉터리 검찰개혁’ 비판을 위해 쿠데타 운운하는 윤 의원의 발언은 정치적 패륜이자 자폭행위”라며 “국정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는 정부를 음해하고 무너뜨리려는 반정부 세력임을 자인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