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식 “김일성 정권 기여자, 독립유공자로 결코 용납 못해”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7.03 14: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일 운동 했다고 무조건 오케이 아냐”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3일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 예우 및 복지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인사말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3일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 예우 및 복지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인사말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가보훈부가 독립유공자 서훈 재검토에 나선 가운데 박민식 보훈부 장관이 3일 “가짜 독립유공자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상훈법에 대해 “건국에 공로가 뚜렷하거나 국가의 기초를 공고히 한 공적이 있는 사람에게 건국 훈·포장을 주는 것”이라며 “항일 운동을 했다고 무조건 OK(오케이)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박 장관은 “북한 김일성 정권을 만드는 데 또는 공산주의 혁명에 혈안이었거나 기여한 사람을 독립유공자로 받아들일 대한민국 국민이 누가 있겠느냐”며 “이는 진보와 보수가 아니라 자유 대한민국 정통성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보훈부는 전날 보도자료를 내고 북한 정권 수립에 기여했거나 공적조서가 허위로 드러나면 서훈을 박탈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이에 지난 1945년 광복 후 조선공산당에서 활동한 손혜원 전 의원 부친 손용우 선생과 가짜 광복군 논란이 고(故) 김원웅 전 광복회장 부모인 김근수·전월수 선생 등의 서훈이 재검토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또한 친일논란으로 독립유공자 서훈을 인정받지 못했던 죽산 조봉암 선생과 동농 김가진 선생 등을 서훈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