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尹 연일 강대강 발언…통일부 ‘북한전쟁부’ 돼선 안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7.03 14: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국제사회서 외교무능되고 대한민국 고립될 것”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통일부는 북한지원부가 아니다"라는 발언을 두고 "통일부는 전쟁부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박 전 원장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통일부는 북한 문제를 검토하고 협력해서 평화를 지키고 전쟁을 억제, 언젠가의 통일을 대비해야 한다"며 "북한지원부가 돼서도 안 되겠지만 '북한전쟁부'가 돼서도 안 된다"고 비판했다.

박 전 원장은 이어 "우리 대통령은 강대강 발언을 발언을 연일 쏟아내고 '북한지원부가 아니다'라고 하고 김영호 통일부장관과 같은 분을 임명한다면 북한은 분명 通日封南(통일봉남·일본과 통하고 남한을 봉쇄하는 북한 외교전락)하고 이는 通美封南(통미봉남·미국과 통하고 남한 정부 참여를 봉쇄하는 북한 외교전략)으로 이어진다"며 "대통령은 국제사회에서 외교무능, 대한민국은 고립으로 이어질 것이 뻔하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6월까지 금년 누적 무역적자는 사상 최대 263억달러"라며 "헌법 충성 운운하시며 임기가 보장된 고위공무원단 공무원 솎아내지 마시고 대통령께서는 민생경제를 챙기셔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주 지명된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 등 통일부 인사와 관련해, 대통령실 참모들에게 "통일부는 북한지원부가 아니다"면서 "앞으로 통일부는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통일이라는 헌법 정신에 따라 통일부 본연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