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국민 안심할 때까지 무기한 금지”
  • 허인회 기자 (underdog@sisajournal.com)
  • 승인 2023.07.03 19: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재옥 “국민 먹거리 관련 어떤 불안 있어서 안 돼”
성일종 “방류 7개월 후 우리 바다 어디든 방사능 검사하자”
오는 4일 IAEA, 기시다 총리에게 최종보고서 전달
3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IAEA 검증결과 대책 간담회에서 윤재옥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3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IAEA 검증결과 대책 간담회에서 윤재옥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계획을 검증한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최종 보고서 제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부와 여당이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를 국민이 안심할 때까지 지속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당정은 3일 IAEA가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을 확인하더라도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는 기간 제한 없이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알렸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정부와 ‘IAEA 검증 결과 보고에 따른 후속대책 간담회’를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 국민들이 안심할 때까지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은 정지될 것이라고 믿어도 좋다”며 “10년, 20년, 30년, 50년, 100년 등 그 기간이 중요한 게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 국민들의 먹거리와 관련해 어떤 불안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확실한 생각을 갖고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태스크포스(TF) 모두발언에서 “민주당은 지난 주말에서 대규모 장외집회를 열고 과거 광우병 선동 때 했던 ‘뇌송송 구멍팍’ 같은 선동정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며 “이건 IAEA 보고서와 상관없이 그들이 반드시 하는 정치선동에 불과하다”고 꼬집기도 했다.

당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위원장인 성일종 의원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윤석열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 처리수 방류를 찬성한 적이 없다”며 “문재인 정부 때부터 해왔던 조치들을 그대로 승계하고 더 촘촘하게 챙기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류가 시작된 뒤 7개월 후 양당 입회하에 우리 바다 어디든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자”는 제안을 민주당에 건넸다. 그는 “만약 방사능이 기준치 이상 검출되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반드시 당 차원의 책임을 지고 국민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제1차장은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임박한 엄중한 시기임을 인식하고 지난달 15일부터 정부 일일 브리핑을 진행해오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들의 우려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국제사회와의 협의를 통해 오염수 방류 모니터링 과정에 지속적으로 참여해 안전성을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외신에 따르면,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오는 4일 일본을 방문해 오염수의 해양 방류 계획을 검증한 ‘포괄 보고서’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직접 전달할 예정이다. 이날 오후에는 기자회견에도 참석할 전망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