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부동산PF 연체율 15%대로 급등…6개월 새 5.5%p↑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3.07.04 15: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축은행·여신전문도 4%대 상승…금융권 PF 대출 잔액 132조원
금융위 “연체율 상승세 시차 두고 둔화할 것…관리 가능 수준”
권대영 금융위원회 상임위원(사진)이 4일 오전 서울 강남대로 캠코 양재타워에서 개최한 PF 사업정상화 MOU 체결식 및 부동산 PF 사업장 정상화 추진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했다. ⓒ금융위원회 제공
권대영 금융위원회 상임위원(사진)이 4일 오전 서울 강남대로 캠코 양재타워에서 개최한 PF 사업정상화 MOU 체결식 및 부동산 PF 사업장 정상화 추진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했다. ⓒ금융위원회 제공

금융권 전반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가 커지고 있다. PF 대출 연체율이 전반적에서 상승하고 특히 증권사 연체율은 15%대로 급등해서다. 이에 금융당국은 선제적 조치로 부실 사업장에 대한 정상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연체율은 시차를 두고 둔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융위원회는 4일 권대영 상임위원 주재로 '제2차 부동산PF 사업 정상화 추진 상황 점검 회의'를 열고 PF 대주단 협약 적용 및 부동산 PF 시장 현황에 대한 업계 의견을 청취했다.

지난 3월 말 기준 금융권 전체 부동산PF 대출 연체율은 2.01%로 지난해 말(1.19%)보다 0.82%포인트(p) 상승했다. 같은 기간 부동산PF 대출잔액은 130조3000억원에서 131조6000억원으로 1조3000억원 늘었다.

업권별로 보면 증권사의 부동산PF 대출 연체율이 15.88%로 지난해 말(10.38%) 대비 5.5%p 급등했다. 다만 증권사의 경우 대출 규모 자체는 5조원대 수준으로 다른 업권 대비 작기 때문에 때문에 일부 사업장에서 부실이 발생해도 비율이 빠르게 오르는 측면이 있다. 다음으로 저축은행(4.07%), 여신전문(4.2%), 보험(0.66%), 상호금융(0.1%) 등 순으로 연체율이 올랐으며, 은행의 경우 연체채권 상각 조치 등으로 연체가 거의 없었다. 

당국은 연체율 상승세가 시차를 두고 둔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PF 대주단 협약 등 선제 조치 등을 통해 PF 부실이 한 번에 현재화되지 않고 질서 있게 정상화·정리되고 있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평가다. 실제로 지난 4월 말 재가동한 PF 대주단 협약을 통해 부실·부실 우려 사업장 91곳을 가려냈으며, 이 중 66곳에 대해 만기 연장, 신규 자금 지원 등 정상화 작업이 추진되고 있다. 나머지 25곳은 아직 협의 중이거나 사업성이 낮다는 이유 등으로 부결됐다.

금융당국은 증권사 연체율 급등에 대해 "PF대출 연체 잔액이 자기자본(76조2000억원)의 1.1% 수준에 불과해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봤다. 자산건전성 우려가 불거진 새마을금고와 관련해서도 "최근 연체율이 상승 추세이지만 수익성, 건전성 지표를 고려하면 충분히 관리할 수 있는 수준"이라며 "PF·공동대출의 경우 높은 상환 순위 등을 고려할 때 회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오는 9월부터는 1조원 규모의 '부동산PF 사업장 정상화 지원 펀드'가 본격적으로 가동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KB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이지스자산운용, 코람코자산운용, 캡스톤자산운용 등 5개 위탁운용사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5개 운용사는 캠코에서 출자하는 펀드별 1000억원을 포함해 각각 2000억원 이상의 펀드를 신속히 조성할 예정이며, 캠코는 오는 9월부터 실제 자금을 투입해 PF 채권을 인수한 뒤 권리관계 조정, 사업·재무구조 재편 등을 통해 정상화를 지원한다. 

권 상임위원은 "'부동산 PF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가 민간의 부동산PF 사업 정상화를 위한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금융지주를 비롯한 금융권도 새로운 사업 가능성을 발굴할 기회가 될 수 있는 만큼 적극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