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김여사 일가 고속道 특혜시도 의혹…검경 수사 필요한 이권 카르텔”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7.04 14: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떻게 예타까지 끝난 노선을 변경하나…압수수색 해야”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4일 ‘국토교통부가 김건희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기 위해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을 시도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여권을 향한 공세를 이어갔다.

해당 의혹은 2년 전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의 종점이 김 여사 일가의 땅 근처로 변경됐다는 게 핵심이다.

앞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지난 3일 기자간담회에서 “(노선) 변경 결정을 한 적 없고, 보고받은 뒤에는 의혹을 사면서까지 사업을 밀어붙일 이유가 없어 전면 재검토하도록 했다”고 언급한 바 있지만, 야권에선 ‘예타까지 끝난 노선을 변경할 이유가 없지 않나’라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송기헌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해당 의혹을 언급한 뒤 “국민의힘 소속인 양평군수와 김 여사 가족들이 진정한 이권 카르텔”이라며 “사적 이익을 위해 계획을 변경하는 국가의 이런 행동이 이권 카르텔이 아니라면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송 부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우리 사회 이권 카르텔을 깨겠다고 공언하고 있다”며 “자신의 뜻과 반대되는 세력을 깨뜨리는 데 이권 카르텔을 덧씌우지 말고, 진정한 우리 사회의 이권 카르텔을 깨기를 희망한다”고 꼬집었다.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인 김영진 의원도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이게 윤 대통령이 이야기하는 전형적인 권력의 카르텔, 이권 카르텔”이라며 “국토교통부의 재검토가 아닌 검찰과 경찰의 수사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 “어떻게 예타까지 끝난 노선의 종점을 변경하느냐”며 “검찰에서 압수수색을 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김한규 원내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실제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국민들이 체감하는 특권 카르텔을 막아내지 못하고 정부가 원하는 문제만 선별적으로 찾아낸다면, 그건 절대 공정하거나 정의롭지 않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