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尹 쿠데타로 대통령 돼’ 발언한 윤영찬 국회 윤리위 제소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7.04 15: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현 제소’에 맞불…“국민 주권 짓밟는 발언” 
정경희 국민의힘 원내부대표(오른쪽)와 전주혜 원내대변인이 4일 국회 의안과에 민주당 윤영찬 의원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경희 국민의힘 원내부대표(오른쪽)와 전주혜 원내대변인이 4일 국회 의안과에 민주당 윤영찬 의원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4일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사실상 쿠데타로 대통령이 됐다’고 말한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에 제소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과 정경희 원내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안과를 찾아 윤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했다. 징계 사유는 ‘국회의원 품위 유지의 의무 위반’이다.

전 원내대변인은 징계안 제출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민의 소중한 표로 당선된 윤 대통령에 대해 ‘검찰 쿠데타’를 운운하며 국민 주권을 짓밟는 발언을 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들의 주권 행사를 통한 민주적이고 공정한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쿠데타 발언을 운운하는 것은 반헌법적이고 반민주적인 행위일뿐 아니라 국민의 주권을 무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있어서는 안 될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윤 의원은 지난달 30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 윤 대통령에 대해 “문재인 정부에서 사실상 쿠데타를 통해 대통령이 됐다”고 말했다.

이후 ‘쿠데타’ 표현이 논란이 되자 윤 의원은 “비유적인 표현을 쓴 것”이라며 “(윤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에서 검찰총장으로) 임명받고 누릴 것 다 누리고 검찰 개혁을 한다니까 그것을 때려잡는다고 수사하고 국민적 영웅으로 부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전 대변인은 “쿠데타라는 말에는 굉장히 선동적인 의도가 있다고 보고, 그것이 어떻게 비유적인 말이 될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에 대한 징계 요구는 전날 민주당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를 제소한 데 대한 맞대응으로도 보인다. 민주당은 김 대표가 자당을 향해 ‘마약 도취’ 발언을 하고, 아들의 가상자산 투자와 관련해 ‘거짓 해명’을 했다고 판단하고 징계안을 제출한 바 있다.

전 원내대변인은 김 대표 발언과 관련, “반국가세력, 반국가적인 행위에 대해서는 국민의힘으로서는 할 수 있는 말을 저희는 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