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오염수 방류 시 ‘日 수산물 전체 수입 금지’ 입법 검토할 것”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7.05 13: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4당 연대 강화…전당적 비상 행동 준비·실행할 것”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5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 계단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저지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5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 계단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저지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포함한 인접국의 동의 없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일본산 수산물 전체를 수입 금지하는 내용의 입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5일 오전 긴급 의원총회 후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결의했다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의총에서 (전날 발표된) 국제원자력기구(IAEA) 종합보고서에 대한 여러 언급과 지적이 있었다”며 “앞으로 민주당은 오염수 해양 방류를 막고 안전성 검증을 철저히 진행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해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먼저 ‘야4당 연대’를 강화하고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의원 모임을 발족하기로 했다”며 “이 모임을 주축으로 국제기구나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당 차원의 강력한 대응을 위해 컨트롤타워를 만드는 등 전당적 비상 행동을 준비, 실행하겠다”며 “단식 농성뿐 아니라 모든 의원이 참여할 수 있는 비상적 행동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IAEA 사무총장이 방한했을 때 직접 찾아가 항의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사무총장의 구체적 일정을 확인하지 못했지만, 필요한 사안이 있다면 (만남을) 제안하고 요청하겠다”고 답했다.

민주당은 의총 후 국회 로텐더홀 계단에서 ‘오염수 방류 반대’ 피켓 시위를 하고, 일본 정부에 방류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내용의 결의문을 낭독하기도 했다.

이들은 “IAEA 보고서는 일본의 오염수 해양 투기의 면죄부가 될 수 없다”며 “오염수 해양 투기는 일본과 가장 가까운 대한민국과 태평양 국가는 물론 전 인류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주는 범법행위”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