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의 ‘욱’함과 기나긴 후회…분노 감정 조절법 셋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07.07 07: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노 상황에서의 신체반응 관찰해둬야…심박 수 증가 등
수습 과정 되새기거나 현장 벗어나는 것도 도움
ⓒ픽사베이
ⓒ픽사베이

인간의 감정 중에서도 가장 근원적인 축에 속하는 분노. 그러나 분노가 치미는대로 행동했다간 사회생활에 심대한 지장을 겪거나, 더러는 한순간에 범죄자로 전락할 위험까지 있다. 예나 지금이나 법정에 선 수많은 강력범죄 피고인들이 ‘한순간의 분노’를 범행 동기로 언급하는 게 그 증거다.

대다수 성인들은 분노의 감정을 관리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그러나 화를 주체하지 못한다는 주변 평가를 받아온 사람이라면, 분노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사전에 공부해둘 필요가 있다. 치미는 분노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관리법 3가지를 알아본다.

▲ 분노 반응을 인지한다

분노 조절에서 가장 중요한 건 현재 본인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분노 감정이 올라온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다. 분노 감정을 인지해야만 자리를 벗어나든, 언행을 삼가든 추가 대응책을 실행할 수 있다. 심박 수 증가, 달아오르는 얼굴, 떨리는 목소리 등 자신만의 분노 반응을 평소 관찰해 두는 게 좋다.

▲ 수습 과정을 생각한다

분노에 잠식된 채 하는 언행은 대개 짙은 후회로 돌아온다. 그 언행이 다소 과격했다면, 상대방에게 사죄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는 등 수습 과정까지 밟아야 한다. 때로는 분노를 촉발시킨 원인이 상대 쪽에 있음에도 내 언행이 과격했다는 이유로 먼저 사죄해야 한다. 그럼에도 분노 조절을 못하는 사람이란 주변의 꼬리표는 한동안 남을 확률이 높다. 일정 수준 이상의 분노를 느낄 때 이처럼 지난한 수습 과정을 떠올린다면, 분노 때문에 후회할 언행을 할 확률도 줄어든다. 화내봐야 본인만 손해라는 생각에 분노 감정 자체도 줄어들기 마련이다.

▲ 자리를 벗어나 걷는다

분노 감정의 특징 중 하나는, 감정의 농도가 짙고 강렬한만큼 그 지속 시간이 짧다는 점이다. 때문에 분노를 유발시킨 자리를 벗어나 잠시 걷는 것만으로도 격화된 감정이 다소 희석되기 마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