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대통령,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 고집은 언론장악 때문”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7.06 12: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불법사찰 ‘꼬리 자르기’로 수사 마무리…尹 지휘 아래 자행”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의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설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에 대해 고집을 꺾지 않는 이유가 언론장악 때문임이 명백히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가정보원 불법사찰 사건을 수사한 검찰 수사보고서를 통해 밝혀진 사실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2017년 서울중앙지검 수사보고서에는 MBC 장악을 위한 청와대 홍보수석실의 구체적인 지시사항 및 이행실태가 담겨 있다”며 “국정원 직원의 진술과 이를 뒷받침할 자료까지 있었음에도 서울중앙지검은 ‘꼬리 자르기’ 방식으로 수사를 마무리 지은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장 충격적인 것은 당시 수사가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지휘 아래 진행됐다는 것이다. 검사 시절 이동관 홍보수석실이 얼마나 방송장악에 혈안이었는지 낱낱이 수사하고도, 그런 사람을 대통령이 되어 방통위원장으로 지명했다는 뜻”이라며 “검찰 수사보고서가 ‘방송장악’ 경력자 채용을 위한 자기소개서였던 것이냐”라고 따졌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이 조속히 지명 철회 의사를 밝힐 것을 촉구한다”며 “이미 야4당 공동대책위 차원에서 대통령의 해명과 이동관 특보에 대한 경질을 요구했다. 즉시 이동관 특보를 특보직에서 해임하고, 왜 관련 수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는지 대통령이 직접 국민께 해명하시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언론 장악한다고 국정 운영의 실패가 가려지지 않는다”며 “이명박 정권 몰락의 시발점이 언론 탄압이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