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여사 일가 고속道 특혜 의혹’ 제기한 이해찬 등 경찰 고발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7.06 12: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 전반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반드시 책임 져야 할 것”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14일 국회에서 열린 6.15 남북공동선언 23주년 기념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14일 국회에서 열린 6.15 남북공동선언 23주년 기념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6일 윤석열 대통령이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기 위해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을 변경했다고 주장한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해당 발언을 콘텐츠로 제작한 유튜브 채널 운영자를 경찰에 고발했다.

원영섭 국민의힘 미디어법률단장은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이 전 대표 등을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 전 대표의 발언 내용을 콘텐츠로 제작해 업로드한 유튜브 채널 ‘이재명은 합니다’ 운영자도 함께 고발했다.

원 단장은 고발장 접수 후 기자들과 만나 “이 전 대표의 발언은 단순히 윤 대통령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을 넘어서 국정 전반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이라며 “관련 지역 주민들과 일선 공무원들도 실질적인 피해자들이다. 이 전 대표는 응당 반드시 그 책임을 지셔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현역 의원들도 비슷한 취지의 의혹을 제기했고, 일부는 양평 현장도 방문하는데 이들도 고발할 계획인가’라는 기자의 질문에는 “그 내용을 보고 확인을 한 다음에 추가로 고발할 부분이 있으면 고발하겠다”고 답했다.

당 미디어법률단은 전날 출입기자단 언론 공지를 통해 이 전 대표 등에 대한 고발을 예고하며 “윤 대통령 처가는 땅 투기를 한 사실 자체가 없다”고 전제했다.

법률단은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 노선은 변경이 확정된 것이 아닌 변경안으로 이 사건에서 문제가 된 변경안은 세 가지 안 중 하나에 불과했다”며 “문제가 된 변경안은 실무자들이 적법한 절차에 따라 마련한 것으로, 윤 대통령은 노선 변경에 관여한 사실 자체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달 16일 전북 전주에서 열린 당원 행사에서 ‘윤 대통령은 처가가 땅 투기를 해 놓은 곳으로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 노선을 변경, 처가가 부당한 이득을 취득하게 했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이후 유튜브 채널 등에서 해당 발언이 방송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