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거세지는 尹의 입, 다 이유가 있었다 [배종찬의 민심풍향계]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3.07.07 16:05
  • 호수 176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국가 세력” 거친 발언에도 대통령 지지율은 올라가
견고할 대로 견고해진 양 진영 지지층…결집 자극하는 효과 노려

임기 2년 차 들어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특히 이념적으로 지난 정권과 대비되는 분야나 사람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대통령의 생각과 판단을 국민에게 전달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6월28일 한국자유총연맹 제69주년 창립기념행사에 참석해 “조직적으로, 지속적으로 허위선동과 조작, 가짜뉴스와 괴담으로 자유 대한민국을 흔들고 위협하면서 국가 정체성을 부정하는 세력들이 너무나 많이 있다”면서 “왜곡된 역사의식, 무책임한 국가관을 가진 ‘반국가 세력’들은 핵무장을 고도화하는 북한 공산집단에 대하여 유엔 안보리 제재를 풀어 달라고 읍소하고, 유엔사를 해체하는 종전선언을 노래 부르고 다녔다”고 비판했다. 특히 ‘반국가 세력’은 지난 문재인 정권을 지칭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어 더불어민주당에서 극도로 반발하는 양상이다.

대통령의 인사 또한 강경한 태도의 연장선상이다. 6월29일 발표한 대규모 개각 인사에서 보수 성향이 매우 강한 김영호 전 대통령실(이명박 정부) 통일비서관을 장관 후보자로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7월2일 “그동안 통일부는 마치 대북지원부와 같은 역할을 해왔는데 그래서는 안 된다”면서 “이제는 통일부가 달라질 때가 됐다”고 밝혔다. 남북 협력에 치중한 기존 통일부 역할과 기조를 바꿔 북한 인권 문제 등까지 정면으로 제기해 달라는 주문으로 풀이된다. 이는 통일부의 위상이 윤석열 정부에서 크게 바뀌는 시작점으로 이해되고 있는 상태다. 차관으로 임명된 인사들에게는 강한 어조로 ‘이권 카르텔’을 혁파해야 한다는 점까지 강조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6월28일 서 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제 6 9 주 년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후쿠시마 방류는 걱정, 대통령 지지는 별개

윤석열 대통령의 강경한 발언과 보수적 인사 방식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는 어떻게 나타났을까. 빅데이터 분석 도구인 썸트렌드로 6월26일부터 7월5일까지 ‘반국가 세력’ 발언과 ‘차관 인사’에 대한 빅데이터 감성 연관어와 긍·부정 감성 비율을 분석해 보았다. 반국가 세력에 대한 빅데이터 감성 연관어는 ‘비판하다’ ‘부정하다’ ‘읍소하다’ ‘평화’ ‘가짜’ ‘괴담’ ‘지지하다’ ‘망언’ ‘논란’ ‘반발’ ‘우려’ ‘위협하다’ 등이 올랐고, 차관 인사에 대한 감성 연관어는 ‘비판하다’ ‘논란’ ‘어불성설’ ‘갈등’ ‘정상적’ ‘회의적’ ‘썩다’ ‘불법적’ ‘몰락’ ‘찾기어렵다’ ‘불통’ ‘허위’ 등으로 나타났다.

반국가 세력과 차관 인사에 대한 빅데이터 감성 연관어 반응은 거의 부정적인 내용으로 도배되어 있다. 반국가 세력에 대한 긍정과 부정 감성 비율은 긍정 22%, 부정 74%였고, 차관 인사는 긍정 22%, 부정 75%로 나타났다(그림①). 빅데이터로 감성 연관어와 긍·부정 감성 비율로 보면 최근의 사회 현안은 긍정적으로 평가받기 어려운 사안이 대부분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강경하고 단호한 대응에 또 하나 추가되는 이슈가 후쿠시마 방류 대응이다. 공식적으로 또는 공개적으로 일본의 후쿠시마 방류에 대해 정부가 입장 표명을 하고 있지 않지만,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은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최종 보고 결과를 존중한다는 입장이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7월5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보고서를 전달했다. 내용은 일본이 방류하더라도 과학적으로 별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국민 여론은 후쿠시마 방류에 대해 어떤 입장일까.

한국갤럽이 자체조사로 6월27~29일 실시한 조사(자세한 개요는 그래프에 표시)에서 ‘후쿠시마 방류가 우리나라 해양과 수산물을 오염시킬까 봐 걱정됩니까, 걱정되지 않습니까’라고 물어보았다. 걱정된다는 답변이 78%로 응답자 10명 중 8명에 가까운 압도적인 비율이다.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도 걱정된다는 의견이 53%로 절반을 넘었다. 

윤석열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으로 분류되는 연령대와 지역에서도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걱정’ 비율이 높은 결과로 나타났다. 윤 대통령을 지지하는 성향이 강한 60대에서 후쿠시마 방류에 대한 걱정이 69%, 걱정되지 않는다는 비율이 29%로 나왔다. 지역적으로 윤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강하게 나타나는 대구·경북에서 후쿠시마 방류 걱정은 76%, 걱정되지 않는다는 23%로 나타났고, 부산·울산·경남 지역은 후쿠시마 방류가 걱정된다는 반응이 72%로 나타났다(그림②). 이쯤 되면 윤 대통령 지지율이 곤두박질할 것으로 예상하는 분석이 많지만 실제로 발표되는 대통령 지지율은 정체 상태이거나 조금 올라간 결과로 나오고 있다.

모든 이슈에서 진지 구축하고 ‘고지전’ 대결 

자유총연맹 행사장에서 윤 대통령의 거친 발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극우적 인물로 평가받는 국면이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에 어떤 영향을 끼쳤을까. 한국갤럽이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과 정당 지지율 추세를 통해 최근 대통령의 강성 발언과 태도가 지지율에 미친 영향을 보면 극히 제한적이다. 5월2~4일 조사에서 윤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 지지율은 35%, 국민의힘 지지율은 33%로 나왔다.

5월과 6월에 한미, 한일, 한중 관계 등 민감한 외교 현안이 많았고, 윤 대통령의 킬러 문항과 공정 수능에 대한 발언 그리고 차관 인사와 통일부 장관 인사 이후 통일부에 대한 역할 변화 발언이 있었고, 국회 다수당인 민주당이 극도로 반발하는 상황이 여러 차례 연출되었다. 급기야 자유총연맹 행사장에서 윤 대통령은 ‘반국가 세력’을 언급하며 지난 정권을 정조준했다. 그럼에도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 지지율은 6월27~29일 조사에서 36%로 나타났다(그림③). 비슷한 시점의 다른 조사에서는 대통령의 지지율이 더 올라간 결과가 있을 정도다.

윤 대통령이 야당에서 ‘극우적’이라고 비판할 정도로 거친 발언을 하고 통일부 위상 변화를 언급하고 있으며 후쿠시마 이슈에 대해 민주당과 각을 세우는데도 지지율이 유지되거나 올라가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우선은 ‘정치권의 진영 대결 구도’에 기인한다. 양 진영의 지지층이 견고할 대로 견고해져 거의 모든 이슈에서 진지를 구축하고 대결하는 ‘고지전’이 펼쳐지고 있다. 자극적 발언이 오히려 지지층을 더 결집시키는 단기 효과를 보이는 것이다. 게다가 ‘유권자들의 학습효과’도 한몫한다. 2008년 광우병 트라우마로 큰 혼란을 빚었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중도층이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는다. 오히려 윤 대통령 지지층은 더 결집하는 모양새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연구소 소장
배종찬 인사이트케이연구소 소장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