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사무총장 “日 오염수 방류 ‘안전’ 보고서 낼 때 일부 이견 있었다”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7.07 13: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이터 “국제 전문가 1~2명 우려 표한 듯”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7일 일본 도쿄에서 로이터통신과 인터뷰하고 있다. ⓒ REUTERS=연합뉴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7일 일본 도쿄에서 로이터통신과 인터뷰하고 있다. ⓒ REUTERS=연합뉴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종합 보고서를 낸 가운데 평가에 참여한 일부 전문가가 이런 결정에 우려를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7일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전문가들 가운데 이견이 있었음을 시사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전문가들 사이에 4일 발표된 종합 보고서에 관해 의견 불일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나는 그것을 들었다”고 답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IAEA가 펴낸 종합 보고서에 대해 “과학적으로 결점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전문가 중 누구도 내게 직접 우려를 직접 제기하지 않았다”면서 어떻게 이견이 있다는 사실을 들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 로이터는 이에 대해 “보고서에 참가한 국제 전문가 1∼2명이 우려를 표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IAEA는 해양 방류 방침을 정한 일본의 요청을 받고 2021년 7월 11개국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그동안 부문별 중간 보고서를 냈으며, 이달 4일 포괄적인 평가를 담은 종합 보고서를 발표했다. 11개국에는 한국과 중국을 포함해 미국과 영국, 아르헨티나, 호주, 캐나다, 프랑스, 마셜군도, 러시아, 베트남이 포함됐다.

앞서 지난 4일 IAEA는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의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에 대해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한다고 평가했다. IAEA는 “도쿄전력이 계획하고 평가한 바와 같이 오염수를 통제하고 점진적으로 바다에 방류할 경우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방사능 영향은 무시해도 될 정도로 미미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미국은 “일본은 방류 계획에 대해 IAEA와 적극적으로 협조해왔으며 과학에 기반한 투명한 절차를 추진해왔다”면서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사실상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중국은 “IAEA가 성급하게 보고서를 낸 데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우리는 IAEA 보고서가 일본 오염수 해양 방류의 ‘부적’이나 ‘통행증’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IAEA가 일본의 방류 계획을 지지하거나 권고하는 것은 아니라면서 “우리는 이 계획이 기준에 부합한다고 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일본이나 중국, 한국 편을 들지 않는다”며 “기준은 언제나 모두 같은 방식으로 적용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