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명‧친명 모두 손절? ‘고립무원’ 野혁신위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7.07 18: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위 ‘오합지졸’ 비판에도 野 일각 “당내 공감대 없다”
의원들 외면 속…혁신위, ‘당원·국민 제안’으로 돌파구

야심차게 닻을 올린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가 암초에 부딪힌 모습이다. 고심 끝에 내놓은 1‧2호 혁신안 모두 당내 호응을 기대만큼 얻지 못하면서다. 혁신위가 “민주당은 오합지졸”이라며 거친 비판을 내놓았지만, 친이재명계와 비이재명계 모두 혁신위 행보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6차 회의에서 발언을 위해 안경을 쓰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6차 회의에서 발언을 위해 안경을 쓰고 있다. ⓒ연합뉴스

혁신위 작심비판에도 호응 없는 의원들

김은경 위원장은 지난 6일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공개 발언에서 “민주당이 기득권에 안주하고 절박해보이지 않는다”며 “일부 당 인사들이 탈당, 신당, 분당을 언급하며 당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 당과 대한민국 운명보다 자기 정치에 급한 나머지 자중지란의 모습을 보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곧이어 발언에 나선 서복경 위원은 더 거센 비판을 내놨다. 그는 “김 위원장이 우아하게 둘러서 말했는데 나는 콕 집어서 말하겠다”며 김영주 국회부의장과 송영길 전 대표, 이상민 의원을 직접 비판했다. 김 위원장이 언급한 ‘일부 당 인사’가 이들이라는 것이다.

서 위원은 “먼저 김영주 부의장님, 그게 사과하는데 며칠이나 걸릴 일이었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했다. 김 부의장은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일본 골프 여행’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장면이 카메라에 잡혔다. 당시 민주당은 본회의에서 국민의힘 반대에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다. 김 부의장은 ‘내로남불’ 논란이 불거졌지만 사흘이 지난 3일에야 사과 메시지를 페이스북에 올렸다.

서 위원은 연일 언론에서 검찰을 비판하는 송영길 전 대표를 향해서는 “검찰과의 싸움은 법정에서 하라”며 “어쨌거나 그 일(전당대회 돈봉투 사건)로 당은 굉장한 위기를 겪고 있다. 조율되지 않은 말로 당 내외에 혼란 초래하지 말고 자중하라”고 했다. 분당 가능성을 언급한 이상민 의원을 향해선 “옆집 불구경 하나, 말씀 조심하라”고 했다. 서 위원은 “이처럼 기강이나 기율 없는 조직은 오합지졸 콩가루 집안”이라고 했다.

앞서 혁신위가 1호 혁신안으로 제안했던 ‘불체포특권 포기 서약’이 흐지부지해진 데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윤형중 혁신위원은 "혁신위가 지금의 검찰권 행사가 정당하다고 생각해서 이런 제안(불체포특권 포기 서약)을 내놨겠나“라며 ”그게 아니고 지금 국민 눈높이에는 칼을 든 검찰이나 철갑을 두른 민주당이나 똑같아 보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혁신위는 2호 혁신안으로 비위 의혹을 받고 있는 당내 인사가 조사와 징계 절차를 받기 전에 자진 탈당하는 ‘꼼수탈당’을 막기 위한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작 민주당 지도부는 혁신위의 안건과 반대되는 결정을 이날 내놓았다. 민주당은 7일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당에서 제명됐던 김홍걸 의원의 복당을 결정했다.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3남인 김 의원은 21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고, 총선 과정에서 부동산 축소 신고, 투기 의혹에 휩싸여 여론의 비판이 거세지자 출당돼 무소속이 됐다. 김 의원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지만, 2021년 벌금 80만원 확정 판결을 받아 의원직 박탈을 면했다. 선출직 공무원은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1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이 확정되면 당선이 무효가 된다.

당 일각에선 혁신위와 민주당 지도부가 ‘엇박자’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친명계와 비명계 모두 혁신위 활동에 부정적 평가를 내놓는 모습이다.

친명계로 분류되는 민주당 한 초선의원은 “혁신위가 원외 인사 위주로 구성되다 보니 당 의원들과 소통이나 교류가 적다”며 “아무리 쇄신 전권을 받았어도 최소한의 공감대를 얻으려는 노력을 해야하는데, 너무 ‘일방통행’이다”라고 비판했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경기도 지역구의 민주당 한 의원도 “혁신위는 비대위와 달리 당 운영 전권을 갖지 못한다.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당이 굴러가는데 혁신위의 말에 힘이 실릴 리가 있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혁신위가 정작 (사법리스크에 휩싸인) 이재명 대표는 비판하지 않는다. 편향된 혁신은 공감을 얻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코너 몰린 혁신위, 돌파구는 민심?

당내 논란이 가중되는 가운데, 혁신위는 ‘당심’ 뿐 아니라 ‘민심’을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다. 혁신위는 7일 당원과 국민에게 혁신제안을 받기 위한 창구로 홈페이지를 오픈했다. 혁신위는 오는 21일까지 2주간 혁신제안을 받는다. 혁신위는 검토 후 이달 말 채택된 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혁신위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김은경혁신위원회를 출범하면서 당원과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혁신안으로 담아내고, 이를 기반으로 민주당이 국민께 신뢰받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준비하는 정당으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혁신의 출발은 당원과 국민 목소리에서 시작하고 혁신의 완성도 당원과 국민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라며 “혁신위 홈페이지 혁신제안을 통해 당원과 국민 누구나 정당혁신 및 정치혁신 제안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