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양평 고속道, 야당이 정치적 문제 제기…국토부서 다뤄야”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7.09 15: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여야가 논의하는 방향으로 가야”
앞서 7일 “야당이 정쟁화 멈추면 재추진 가능” 밝히기도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경기 고양시 어울림누리 별무리경기장에서 열린 '서해선 대곡-소사 복선전철' 개통 기념식을 마친 뒤 이동하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6월30일 경기 고양시 어울림누리 별무리경기장에서 열린 '서해선 대곡-소사 복선전철' 개통 기념식을 마친 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이 불거져 백지화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논란과 관련해 “이 문제는 기본적으로 국토부에서 알아서 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9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백지화한 것과 관련해 보고 받은 게 있느냐’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해당 관계자는 “야당이 정치적으로 문제를 제기했기 때문에 대통령실 입장이 간접적으로 나간 것은 있지만 이 문제는 국토부에서 다룰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양평군민의 목소리가 전달됐기 때문에 국회 차원, 여야 차원에서 논의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향후 어떻게 될지도 당 쪽에서 여야가 논의하는 게 옳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을 양평군 양서면에서 강상면으로 변경한 대안을 두고 김건희 여사 일가의 땅과 가까운 곳으로 종점을 변경했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자 원희룡 장관은 지난 6일 “이 정부 임기 내엔 김 여사 땅이 선산을 옮기지 않는 한, 그것을 처분하지 않는 한 민주당의 날파리 선동이 끊이지 않을 것이라 그 원인을 제거하겠다”며 사업 백지화를 선언했다.

파장이 커지자 대통령실 관계자는 원 장관의 백지화 선언 다음날인 7일 “사업 노선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특혜 논란을 제기해 사업 자체가 정쟁화되면 의사결정을 할 수가 없어서 김건희 여사 요인이 사라진 다음 정권에서 결정하라고 발표한 것”이라며 “야당이 기존 입장에서 벗어나 이성적으로 접근하지 않는 한 지금으로선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면 백지화가 아닌 ‘중단’이라며 재추진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해당 관계자는 “야당이 사업에 대한 정쟁화를 멈추고 지역 주민과 지방자치단체가 중지를 모아 합리적 의사결정과 대안을 마련하면 재추진이 가능하다”는 취지를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