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구해낸 전사” “굽히지 않는 소신” 與, 원희룡 옹호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7.11 16: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멘토’ 신평 “용기와 담력에 경의”
박성중 “좌편향 매체들, 원 장관이 진실 밝히자 왜곡 보도”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정재 간사를 비롯한 국민의힘 소속 국토교통위원들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가짜뉴스' 관련 국민의힘 국토교통위원회 실무 당정협의회 결과 브리핑이 끝난 뒤 질의응답 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정재 간사를 비롯한 국민의힘 소속 국토교통위원들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가짜뉴스' 관련 국민의힘 국토교통위원회 실무 당정협의회 결과 브리핑이 끝난 뒤 질의응답 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권에서 김건희 여사 일가의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논란 속 ‘사업 백지화’를 결정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옹호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야당의 ‘선동’에 맞서 단호하게 대응했다는 입장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멘토’로 알려진 신평 변호사는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원 장관이 충격적 어감을 주는 ‘백지화’ 선언을 해 이슈를 선점하지 않았다면 ‘김건희 일가 특혜’라는 야당의 지배적 이슈를 벗어날 수 있었겠나”라며 원 장관을 치켜세웠다.

신 변호사는 “야권에선 윤 대통령은 ‘천하의 깨끗한 공직자’로 살아와 흠 잡을 여지가 없으니 오로기 ‘한 놈만 조진다’는 원칙으로 김건희 여사를 두들겨 패왔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단은 또 다른 이슈를 제기해 원래 이슈를 약화시키는 것 외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깨달은 원 장관이 ‘백지화’라는 충격적 이슈를 던진 것”이라며 “고도의 정치적 계산”이라고 평가했다.

신 변호사는 앞서 지난 9일에도 글을 올리고 고속도로 특혜 의혹을 야당의 ‘사악한 음모론’으로 규정하며 “보수의 전사 원 장관이 절체절명의 순간에 보수를 위기에서 구해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음모론에 의해 늪 속으로 점점 끌려들어 가던 여권을 일거에 구해낸 원 장관의 용기와 담력, 그리고 올바른 공직자의 자세에 경의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내에서도 원 장관에 대한 엄호가 이어졌다. 김정재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박지훈의 뉴스킹》에 출연해 원 장관의 백지화 결정에 대해 “주무장관으로서 단호히 대처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원 장관의 결정에 “굉장히 놀랐다”며 “원 장관이 6월29일 민주당에서 이 사업 문제를 제기했을 때 ‘원점에서 완전히 다시 재검토하겠다’고 얘기했다. 그런데도 (민주당이) 멈추지 않고 태스크포스(TF) 팀을 만들어 김건희 여사 공격을 하니까 국책 사업을 정쟁 수단으로 끌고 가는 데 대해 이번만큼은 단호히 대처해야겠다는 생각을 주무장관으로서 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인 박성중 의원 역시 이날 “좌편향 매체가 (김 여사 특혜 의혹과 관련해) 왜곡 보도를 하고 있다”고 비판하는 과정에서 원 장관의 대응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또한 가짜뉴스와 음모론에 대해 소신을 굽히지 않는 원 장관과 국토부의 설명으로 인해 진실이 드러나자 좌편향 매체들은 ‘김건희 일가 땅 강남까지 20분’, ‘양평 땅 부자 휘파람’ 등 자신의 입맛에 맞는 일부 댓글 발췌하거나 공신력 없는 일부 양평 군민들을 인용해서 마치 국민의 여론인양 왜곡 보도하기에 이르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팩트는 없고 의혹과 추측만이 난무하는 좌편향 매체들의 보도는 진실의 벽 앞에서도 억지 주장만으로 일관하며 부끄러움과 언론의 책무를 함께 잃어버린 듯하다”며 “악의적 사악한 가짜뉴스 허위 왜곡보도를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여권 일각에선 비(非)윤석열계와 수도권 지역구 의원들을 중심으로 원 장관의 백지화 결정에 대해 ‘무리한 대응’이었다는 우려와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가지고 서로 말들이 많다”며 “원 장관의 고육지계(苦肉之計)를 모르는 바 아니지만 이때 유의해야 할 고사성어가 있다. ‘이하부정관(李下不整冠)’이라는 말이 있다. 그걸 알면 해결책이 나온다”고 조언했다. ‘이하부정관’은 ‘오얏나무 아래에서 갓을 고쳐 쓰지 말라’, 즉 남에게 오해받을 만한 행동을 하지 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국토부가 당초 김 여사 일가 땅 근처로 종점을 바꾼 것이 오해를 살 만한 행동이었다는 비판으로 읽힌다.

경기 성남시분당구갑이 지역구인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9일 페이스북을 통해 “원안으로 추진해서 정쟁의 소지를 없애거나 양평군과 시민배심원, 교통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제3의 기구를 구성해 노선을 결정해야 한다”고 적었다.

인천 동구미추홀구을이 지역구인 윤상현 의원 역시 10일 라디오에 출연해 원 장관의 백지화 결정에 대해 “너무 성급하게 결론을 내렸다”며 “사업의 적정성을 다시 검증한 다음 재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