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의 자국 비판에 中 “정당한 권익 해치면 반격” 경고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7.12 11: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EU 중국 대표부 “나토의 ‘아·태로의 동진’ 단호히 반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들이 11일(현지 시각)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린 나토 정상회의에서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 AP=연합뉴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들이 11일(현지 시각)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린 나토 정상회의에서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 AP=연합뉴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정상회의에서 중국의 ‘강압적인 정책’ 등을 비판하자 중국이 “사실을 무시한 의도적인 먹칠”이라며 “단호히 반대하고, 거부한다”고 밝혔다.

유럽연합(EU) 주재 중국 대표부 대변인은 11일(현지 시각) 공식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나토의 발표는 냉전적 사고와 이데올로기적 편견으로 가득 차 있으며, 중국의 입장과 정책을 자의적으로 왜곡했다”며 이같이 반발했다.

대변인은 “현재 국제 안보 정세가 끊임없이 악화하는 상황에서 나토는 지역적 군사 집단으로서 자신의 책임을 반성하기는커녕 오히려 타국에 대한 비난만 일삼고 역외 문제에 계속 손을 대며, 대립을 조성하고 그 허위의 본성과 확장 야심, 패권 도모를 여실히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또 “나토가 성명에서 ‘핵 동맹’이라고 거듭 선언하는 것은 지역의 긴장을 더욱 고조시킬 뿐”이라며 “중국은 이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국 측은 자신의 주권, 안보 및 발전 이익을 확고히 수호하고, 나토의 ‘아시아·태평양으로의 동진’을 단호히 반대할 것임을 나토에 경고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의 정당한 권익을 해치는 모든 행위는 결연한 반격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나토 소속 31개 동맹국은 정상회의를 마치고 낸 공동성명에서 중국과 관련해 “중국은 우리의 이익과 안보, 가치에 도전하는 야망과 강압적인 정책을 공표했다”고 비판했다.

성명은 “우리는 상호 투명성을 만들어가는 것을 포함해 중국과 건설적인 관계에는 열려있지만, 사이버·우주·하이브리드 등 비대칭적 위협과 부상하는 파괴적 기술의 악의적 사용에는 맞서고 있다”고 밝혔다.

나토는 지난해 새로운 전략개념을 채택해 중국을 ‘구조적 도전’으로 처음 명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