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오염수 점검에 韓전문가 참여”…기시다 반응은?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7.12 22: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모니터링 정보 공유”…기시다 “건강 악영향 주는 방출 안할 것”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리투아니아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빌뉴스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리투아니아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빌뉴스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점검 과정에 한국 전문가 참여를 보장해줄 것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요구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리투아니아 수도 빌뉴스 시내 한 호텔에서 기시다 총리와 한‧일정상회담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적인 요소로 고려해야 한다”며 “원자력 안전 분야의 대표적 유엔 산하 국제기구인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발표 내용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다만 일본 측의 ‘일방 발표’로는 모니터링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계획대로 방류의 전 과정이 이행되는지에 대한 모니터링 정보를 실시간 우리측과 공유하고, 방류에 대한 점검 과정에 우리 전문가도 참여토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또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즉각 방류를 중단하고 우리측에 그 사실을 바로 알려달라”고 말했다.

이에 기시다 총리는 IAEA 종합보고서를 언급하면서 “일본 총리로서 해양 방출 안전성에 만전을 기해 일본 및 한국 국민들의 건강과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방출은 하지 않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해양 방출 개시 후 IAEA의 검토(review)를 받으며 일본이 시행하는 모니터링 정보를 높은 투명성을 갖고 신속하게 공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일 이 모니터링을 통해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계획대로 즉시 방출 중단을 포함해 적절한 대응을 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두 정상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를 한 목소리로 규탄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도발 행위이자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도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것으로 강하게 비판한다”며 “한‧미‧일이 긴밀히 공조해 대응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공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