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도쿄전력 “오염수 방류, 악천후 아닐 때 시작”…왜?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7.19 12: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류 직후 주변 해수 방사성 물질 농도 측정 방침
비바람 강하면 바닷물 채취 어려워
일본 도쿄전력 직원이 지난달 26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기자들에게 방사능 오염수 방류 시설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AP·교도=연합뉴스
일본 도쿄전력 직원이 지난달 26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기자들에게 방사능 오염수 방류 시설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AP·교도=연합뉴스

일본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비바람이 강한 악천후를 피해 시작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이 같은 방침을 바탕으로 개시 시기를 조율해 일본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전날 밝혔다.

도쿄전력은 오염수 방류 직후 원전 주변 해수의 방사성 물질 농도를 측정할 계획인데, 날씨가 궂으면 배를 띄울 수 없어 바닷물을 채취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환경성 전문가 회의에서 방류 이후 오염수 관련 자료를 얻을 수 없는 사태는 피하는 것이 좋겠다는 지적이 나왔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지금도 원전 인근 해수의 방사성 물질 농도를 분석해 공개하고 있으나, 방류 이후에는 측정 빈도를 높일 계획이다.

한편 현지 어민들은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도쿄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전날 후쿠시마현 소마(相馬)시에서 원전 주변을 거점으로 둔 소마후타바 어업협동조합(어협)과 의견 교환회를 열었다. 어협 관계자 200여 명이 참가한 행사에서는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잇따라 나왔고, 원전 부지 내에 오염수 보관 탱크를 추가로 지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곤노 도시미쓰 어협 조합장은 오염수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종합 보고서 등을 언급하고 “일단 성과는 있었던 듯하나, 방류에 찬성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노자키 데쓰 후쿠시마현 어협연합회장도 오염수 방류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거듭해서 밝히고 “피해자로서 분노할 권리는 있지만, 이성적으로 앞을 향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내달 중에라도 오염수 방류가 시작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일본 정부는 최근 잦은 빈도로 어민들과 접촉하며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도 이르면 이달 중에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의 사카모토 마사노부 회장과 면담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2015년 후쿠시마현 어민들과 관계자의 이해를 얻지 않으면 오염수를 처분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