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오송참사’ 늑장대처 의혹 5개 기관 이틀째 압수수색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7.25 11: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압수물 분석 토대로 관련자들 소환조사 예정
지난 24일 오후 검찰이 충북도청에서 자연재난과와 도로과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4일 오후 검찰이 충북도청에서 자연재난과와 도로과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24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청주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침수사고와 관련해 늑장대처 등 부실대응 의혹을 받는 관계기관 5곳에 대해 이틀째 추가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검찰 수사본부는 25일 오전 충북경찰청과 충북도청, 청주시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 등에 수사관들을 보내 사고 당일 대응 관련 자료를 추가로 확보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전날(24일) 이들 5개 기관에 대한 첫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흥덕경찰서와 오송파출소, 흥덕구청, 도로사업본부 등의 산하기구까지 포함하면 실제 압수수색이 진행된 기관은 10여 곳에 이른다.

검찰은 충북경찰청 등에 사고 당일 근무일지를 비롯해 매년 장마철 대응 방식 등에 대한 자료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전자문서 등을 비롯해 방대한 자료들을 확보하고 이를 선별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고 밝혔다.

한편, 충북도청과 청주시청, 소방본부 등은 궁평2지하차도 침수사고 발생 전 위험상황을 알리는 신고를 여러 차례 받고도 교통통제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행복청은 임시제방 설치와 관련해 부실시공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토대로 차후 관련자들을 소환해 자세한 침수사고 경위 등을 들여다볼 방침이다.

국무조정실은 지난 21일 궁평2지하차도 위험신고 처리과정에서 미흡한 대처를 범했다며 경찰 6명을 대검찰청에 수사 의뢰했다. 이후 충북도 2명, 도로관리사업소 3명, 행복청 전직 직원 4명과 현직 직원 3명 등에 대해서도 추가 수사를 의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