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수해 현장 찾아 “건전재정 노래 말고 신속 추경 편성해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7.25 14: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자 태도가 재난 피하게도 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전 충남 부여군 부여읍 정동리 일대 포도 농가에서 수해복구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전 충남 부여군 부여읍 정동리 일대 포도 농가에서 수해복구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남 부여군 수해복구 지원활동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정부 여당을 향해 “이번 재난 극복 과정에서 ‘건전 재정’ 너무 노래하지 마시고 돈이란 필요할 때 쓰자고 있는 것이니까 충분히 신속하게 피해 지원이 가능하도록 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수해 복구를 돕기 위해 충남 부여를 찾은 자리에서 “신속한 추경 편성을 위해서 정부의 대대적인 (수해) 피해 지원이 있어야겠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공직자들이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는가, 또 어디를 바라보는가에 따라 재난도 피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며 “그 부족함에 대해서 성찰하고 제도적으로 부족한 것은 신속하게 만들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재 현장에서 가장 많이 들리는 소리는, 일단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빨리해달라는 얘기가 있었다. 다행히 정부가 이번에 신속하게 선포한 점들은 평가할 만하다”며 “제도적으로 보상과 지원이 매우 부족하다는 점에 대해서 많은 피해자분들이 일치된 호소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령 정비를 통해서 공동체가 재난 피해에 대해서 좀 더 많은 지원과 책임을 공유하는 사회로 나아가야 하며 신속한 법령 개정을 여야가 힘을 합쳐서 해내면 좋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수해복구 활동에는 이 대표와 함께 박광온 원내대표와 조정식 사무총장 등 약 110명의 민주당 의원과 충남도당 당원 100여명, 당직자 130여명 등 340명가량이 동행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