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이상민 탄핵, 100% 기각될 것…노무현 탄핵도 역풍 맞아”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7.25 14: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재난 핵심 부처 공백 상태 만든 도의적인 책임”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5일 헌법재판소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 소추가 기각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 장관 탄핵 소추 가능성에 대해 “무조건 기각이다. 100%”라며 “장담한다”고 말했다. 이어 “탄핵이라는 거는 법적 위법 혹은 헌법에 위배되는 이런 사항이 있어야 한다”며 “민주당이 애초 탄핵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탄핵안을 통과시킨 것도 아니고 당시 (이태원 참사와 관련) 여론이 굉장히 안 좋아서 정치적 책임을 잘못된 방향을 물은 것이다. 당시 발언이 문제가 있었고 민심이 안 좋았던 걸 등에 업고 공격을 엉뚱한 방식으로 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사고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재난 현장에 있다”며 “당시 이태원(참사)은 용산구에 있고, 그리고 이번 충북도(궁평2지하차도)는 충북도나 청주시, 해당 경찰에 있어 법적으로는 그 책임이 명확하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사고 예방 조치 의무과 국가공무원법상 성실 및 품위유지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정무적으로 비판할 소지가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다만 탄핵과는 별개의 문제라며,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도 (탄핵 소추) 당시 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긴 했지만 명백한 위법이나 중대한 위법은 (없다). 해당 사항이 아니었으니 오히려 탄핵을 추진한 쪽이 역풍을 맞았다”고 했다.

또한 하 의원은 역풍 가능성을 묻는 사회자에게 “행정부, 특히 중요한 재난의 핵심 부처를 지금 공백 상태로 빠뜨리게 한 건데 (민주당이) 거기에 대한 도의적인 책임은 당연히 있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