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VS CJ’ 전면전 양상…햇반→화장품→물류? OTT?
  • 허인회 기자 (underdog@sisajournal.com)
  • 승인 2023.07.25 18: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납품 업체에 갑질” VS “입점 제한한 사실 없어”
CJ제일제당 이어 올리브영과 날 세우는 쿠팡
‘패권’ 놓고 갈등 요소 산적한 두 유통 공룡
쿠팡 대구풀필먼트센터(FC) 전경 ⓒ쿠팡 제공
쿠팡 대구풀필먼트센터(FC) 전경 ⓒ쿠팡 제공

유통업계 공룡인 쿠팡과 CJ그룹 간의 갈등이 확전되는 모양새다. 햇반 납품가를 놓고 발생한 갈등이 쿠팡의 CJ올리브영을 겨냥한 공정거래위원회 신고로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어서다. 향후 공정위의 판단이 내려져도 두 기업 간의 갈등은 쉽사리 정리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물류와 OTT 등 사업영역이 상당수 겹치는 상황에서 갈등 요인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24일 쿠팡은 올리브영을 중소 뷰티 협력사에 갑질한 혐의로 공정위에 신고서를 냈다. 쿠팡은 신고서에서 “올리브영이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해 중소 납품업체들이 다른 사업자와의 거래 행위를 방해하는 ‘배타적 거래 행위’를 자행해 ‘대규모유통업법’ 위반 소지가 크다”고 적었다.

대규모유통업법 13조에 따르면, 유통업체가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해 부당하게 납품업자가 다른 유통업체와 거래하는 것을 방해하는 등 배타적 거래 강요를 금지하고 있다.

일례로 한 중소업체가 쿠팡에 납품 사실을 알리자, 올리브영이 해당사의 인기 제품을 쿠팡에 납품할 수 없는 ‘금지 제품군’으로 지정, 납품을 방해했다는 것이 쿠팡 측의 주장이다.

쿠팡 측은 “많은 납품업체가 올리브영의 압박에 못 이겨 쿠팡과 거래를 포기했다”며 “이로 인해 쿠팡이 경쟁력 있는 제품을 공급받지 못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입어 신고를 결심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현재 올리브영은 지금은 시장에서 철수한 ‘랄라블라’, ‘롭스’ 등 헬스앤뷰티(H&B) 경쟁업체에 대한 납품을 방해한 혐의로 공정위 조사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공정위는 현재 올리브영이 시장 지배적 지위를 남용했는지 여부에 대해 심사하고 있다. 심사 결과는 오는 8~9월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쿠팡의 신고가 올리브영에 뜻밖의 호재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과징금 규모가 대폭 줄어들 수 있어서다. 공정위는 현재 H&B 시장에서의 올리브영의 시장지배력 정도를 살피고 있다. 하지만 시장의 범위를 뷰티상품을 취급하는 이커머스까지 넓히면 올리브영의 점유율은 대폭 내려간다. 시장지배력 남용 혐의가 인정돼도 과징금은 줄어들게 된다. 공정위는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 행위에 매출액 최대 6%의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다.

쿠팡 측 신고에 대해 올리브영 측은 협력사 입점을 제한한 사실이 없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공정위 신고 내용이 확인되는 대로 적극 대응하겠다는 계획이다.

올리브영 ⓒ올리브영 제공
올리브영 ⓒ올리브영 제공

식품, 뷰티에 이어 물류, OTT서도 갈등 빚을까

문제는 두 기업의 갈등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쿠팡은 현재 CJ제일제당과 햇반 납품 단가를 두고 지난해 말부터 갈등을 이어오고 있다. 해를 넘긴 갈등은 여전히 교착상태를 넘어 전선을 형성한 상태다. CJ제일제당은 햇반 등 제품을 쿠팡에 납품하지 않는 대신 신세계그룹과 11번가, 컬리 등 타 유통사와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등 ‘반(反)쿠팡 연대’를 결성했다. 이에 맞서 쿠팡도 중소업체와 만든 자체브랜드(PB) 상품으로 대응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택배사업에 진출한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와 CJ대한통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영역에서 쿠팡플레이와 CJ ENM의 티빙이 맞불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이커머스 플랫폼 고객을 등에 업고 출발한 쿠팡플레이는 티빙을 제치고 토종 OTT 1위 자리를 노리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앱) 분석 서비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월간활성사용자수(MAU)는 티빙이 514만 명, 쿠팡플레이가 431만 명이다. 국내 OTT 시장에서 MAU 1위는 넷플릭스(1153만 명)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막강한 플랫폼을 보유한 두 기업의 사업 영역이 여러 곳에서 겹치면서 향후 부딪힐 가능성이 높다”면서 “유통 ‘패권’ 싸움이라는 점에서 쉽게 물러설 수 없는, 장기전 양상을 보일 수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