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금리, 0.25%p 오른 5.5%로…2001년 이래 최대 수준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07.27 08: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준, 지난달 숨고르기 후 재인상…한·미 금리차 역대 최대 2.0%p로
파월 “9월 회의 때 인상·동결 모두 가능…경기침체 예상 안 해”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26일(현지 시각) 기준 금리를 0.25%포인트(p) 인상했다. 이로써 미 기준금리는 기존 연 5.00~5.25%에서 지난 2001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인 연 5.25~5.50%로 증가했다. ⓒ AP=연합뉴스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26일(현지 시각) 기준 금리를 현재의 5.25%에서 0.25%포인트 인상했다. 이로써 미 기준금리는 기존 연 5.00~5.25%에서 지난 2001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인 연 5.25~5.50%로 증가했다. ⓒ AP=연합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p) 인상했다. 이로써 미 기준금리는 기존 연 5.00~5.25%에서 22년 만에 최대치 수준인 연 5.25~5.5%로 올라갔다. 한·미 간의 금리차는 역대 최대 2.00%p까지 확대됐다.

연준은 26일(현지 시각)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 회의 직후, 성명을 통해 위원들의 만장일치 표결로 기준 금리를 0.25%p 올린 5.5%로 인상했다고 발표했다.

이같은 결정의 주원인은 여전한 물가 상승세 때문이었다. 연준은 성명에서 "최근 경제 지표에 따르면, 경제 활동은 완만한 속도로 확장되고 있다"며 "최근 몇 달간 일자리 증가세가 견고했고 실업률 또한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지만, 물가 상승 수준은 여전히 높다"고 밝혔다.

연준은 이어 물가 상승률이 더 높아질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표했다. 성명을 통해 "미국 은행 시스템은 현재 건전하고 탄력적이지만, 신용 조건이 강화된 점이 고용·경제 활동 그리고 물가에 부담을 줄 가능성도 높다"며 "이러한 전반적 상황의 영향이 어떨지 불확실한 가운데 FOMC는 인플레이션 리스크에 여전히 높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연준은 물가 상승률 목표치인 '2%'에 도달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도 재강조했다. 그러면서 "추가적인 통화 정책 강도를 결정함에 있어 누적된 긴축 및 통화 정책이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시차 등을 지속해서 고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FOMC 회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데이터(수치)가 뒷받침된다면 오는 9월 회의에서 기준 금리를 한 번 더 올리는 것도 분명히 가능한 일"이라면서도 "기준금리 동결 조치 선택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며 추가 인상과 동결 가능성을 모두 열어놨다.

파월 의장은 일각에서 거론된 경기 침체 우려에 관해서는 "더 이상의 경기 침체는 예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연준은 앞서 지난 6월 정례회의에서는 "목표 금리를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추가 정보(지표) 및 이 정보의 함의에 대해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선 11차례의 회의 중 총 10차례 연달아 인상한 기준 금리를 동결시킨 바 있다.

연준은 지난해 3월부터 코로나19 사태에 기인한 최악의 인플레이션을 잡겠다는 목표 하에 고강도 긴축 정책을 펼쳐 왔다. 지난해 6월·7월·9월,·11월 4차례 연속으로 자이언트 스텝(한 번에 금리를 0.75%p 올리는 것)을 밟는 등 파격적인 조치를 행했다.

상당수 시장 관계자들은 이로 인해 그동안 물가 상승이 한 풀 꺾인 데다 전반적 경제 지표가 완만하게 돌아서고 있어, 이번 결정이 올해 마지막 금리 인상이 될 가능성에 힘를 실었다. 그러나 연준이 이날 추가 금리 인상에 대해 모호한 입장을 취하면서, 당분간 금리 전망치를 쉽게 단정짓기는 어려워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와 관련해 "시장의 예상에 부합해 파월 의장이 이번 금리 인상이 현재 긴축 사이클의 마지막이란 신호를 보내기엔 최근 몇 달 간의 경제 성장이 과도하게 견고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매년 8월에는 FOMC 회의가 열리지 않는다. 대신 미 연방은행 중 하나인 캔자스시티 연방은행이 와이오밍주 휴양지인 잭슨홀에서 개최하는 '잭슨홀 회의'가 열린다. 이 회의에서 파월 의장을 비롯한 전 세계 주요국 중앙은행 총재와 경제학자 등은 향후 통화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