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동 흉기 난동’ 조선, 범행 전 ‘홍콩 묻지마 살인’ 검색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7.27 12: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신병원 강제입원’ 등도 검색…모방 범죄 가능성 수사
경찰은 대낮에 서울 신림동 번화가에서 무차별로 흉기를 휘둘러 4명의 사상자를 낸 살인 피의자 조선(33·구속)의 신상정보를 26일 공개했다.ⓒ 서울경찰청 제공
경찰은 지난 21일 서울 신림동 번화가에서 무차별로 흉기를 휘둘러 4명의 사상자를 낸 살인 피의자 조선(33·구속)의 신상정보를 지난 26일 공개했다.ⓒ 서울경찰청 제공

서울 관악구 신림동 번화가에서 흉기를 휘둘러 4명의 사상자를 낸 조선(33·구속)이 범행 전 포털사이트에 '홍콩 묻지마 살인', '정신병원 탈출' 등을 검색한 사실이 확인됐다.

서울 관악경찰서는 지난 1월부터 최근까지 조선의 인터넷 검색 기록을 분석해 이런 사실을 파악하고 범행과의 관련성을 조사 중이라고 27일 밝혔다.

조씨는 지난달 초 한 포털사이트에 '홍콩 묻지마 살인', '정신병원 강제입원', '정신병원 탈출', '정신병원 입원비용' 등의 키워드를 검색했다. 조씨가 검색한 '홍콩 묻지마 살인'은 지난 6월2일 홍콩의 한 쇼핑몰에서 정신질환을 앓던 30대 남성이 20대 여성 2명에 흉기를 휘둘러 살해한 사건을 뜻하는 것으로 경찰은 추정하고 있다.

다만 경찰은 조선이 이 사건을 보고 지난달부터 범행을 염두에 뒀는지 현재로선 확실치 않다고 보고 검색 경위 등을 추후 조사에서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조씨는 경찰 조사에서 우울 증상이 있다고도 말했으나 의료기록 조회 결과 2013년 1월부터 범행 당일까지 정신질환으로 치료를 받은 적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씨는 범행 약 23시간 전인 지난 20일 오후 5시쯤 자신이 소유한 아이폰을 초기화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경찰은 같은 날 오후 5시58분 이후 브라우저 기록만 확보했으며 사건과 관련성이 있는 검색 기록, 통화기록, 메시지, 사진 등은 발견하지 못했다. 조씨는 경찰 조사에서 "살인 방법 등을 검색하고 이게 발각되면 안되니까 초기화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조씨는 평소 사용하던 컴퓨터 본체를 망치로 부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범행 직후 조씨 주거지에서 훼손된 컴퓨터를 확보했다. 현재 경찰청에서 포렌식 작업을 진행 중이다.

조씨는 지난 21일 오후 2시7분 신림역 인근에서 흉기를 휘둘러 1명을 살해하고 3명을 다치게 한 혐의로 현행범 체포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