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관병 트렁크에 태우고…” 황제식사 논란 백마회관, ‘폭행·갑질’ 추가 폭로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7.27 14: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인권센터, 관리관이 회관병들에 상습 폭행에 막말, 성희롱 주장
트렁크에 회관병 태우고 고의로 방지턱 밟는 등 괴롭힘 정황도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오른쪽)이 26일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에서 '육군9사단 백마회관 갑질·부조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오른쪽)이 26일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에서 '육군9사단 백마회관 갑질·부조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황제식사' 등 지휘부 갑질로 논란이 된 육군 제9사단 백마회관에서 이번엔 관리관(상사급)이 병사들을 폭행하고 괴롭혀왔다는 의혹이 27일 제기됐다. 

군인권센터(이하 센터)는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해 8월 부임한 관리관이 회관관리병을 폭행하고 괴롭혀왔다는 사실이 추가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센터에 따르면, 관리관은 회관병이 가끔 말을 더듬자 "제대로 말해야 알아 처먹을 것 아니냐"고 호통을 치고 "저놈 말 더듬는 것을 빨리 고쳐야 하는데"라는 핀잔을 줬다.

관리관은 또한 플라스틱 장난감 도끼, 플라스틱 파슬리 통 등을 이용해 회관병들을 때리거나, 턱걸이 봉에 매달려 있는 회관병의 옆구리 갈비뼈를 때리며 "잠이 확 깨지?"라고 말하는 등 회관병을 폭행하기도 했다. 

지난 5월에는 영업 종료 후 장병들을 훈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신발을 회관병 얼굴에 던져 맞추기도 했다.

관리관이 장난을 빙자한 성희롱을 일삼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관리관은 회관병들과의 식사 도중 식탁에 있던 고추를 집어 들며 "OO(회관병 이름)이 고추(성기)다", "아닌가 더 큰가"라고 말하는 등 여러 사람 앞에서 한 병사를 성희롱했다.

또 회관 영업이 끝난 후 회관병을 생활관으로 복귀시킬 때 관리관이 차에 태워주면서 자리가 모자란다는 이유로 트렁크에 사람을 태우기도 했다.

임태훈 센터 소장은 "이때 관리관이 장난을 친답시고 일부러 과속방지턱이나 가파른 오르막을 빠르게 달려 트렁크에 탄 사람을 괴롭히고 도로 돌출부를 찾아가며 밟고 먼 길을 돌아갔다"고 말했다.

9사단 지휘부와 마찬가지로 관리관도 백마회관에서 사적인 모임을 하면서 '갑질'을 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센터는 "관리관이 지난 5월 근무 시간에 가족과 지인을 불러 VIP실에서 고기를 먹고 자신의 아들 생일에는 수제 티라미수를 만들어오라고 시켰다"고 밝혔다. 격무를 호소하는 회관병에게는 "사람이 없으면 네가 일을 더 하면 되지 않느냐"고 말하기도 했다고 한다.

센터는 전날 백마회관의 회관병 편제가 2명이지만 총 10명이 근무하고 이 가운데 2명은 과로로 슬개골연골연화증 등에 걸렸다고 전한 바 있다.

임 소장은 "즉시 관리관과 회관병을 분리하고 엄정히 수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육군은 27일 낸 입장문에서 "이날 추가로 제기된 사항에 대해서 사실관계를 확인 후 그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