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드러낸 ‘신림 살인범’ 조선 “죄송합니다”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7.28 10: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사건 1주일 만에 송치…檢, 전담팀 구성해 보완 수사
4명의 사상자를 낸 '신림동 흉기난동 사건' 피의자 조선이 28일 오전 서울 관악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 연합뉴스
4명의 사상자를 낸 '신림동 흉기난동 사건' 피의자 조선이 28일 오전 서울 관악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 연합뉴스

서울 관악경찰서는 4명의 사상자를 낸 신림동 흉기난동 사건 피의자 조선(33·구속)을 28일 검찰에 송치했다. 검찰은 조선을 수사할 전담수사팀을 구성해 보완 수사에 착수했다. 

조선은 이날 오전 7시3분쯤 고개를 숙인 채 관악경찰서를 나섰다. 이날 조선은 얼굴을 전혀 가리지 않은 채 취재진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조선은 경찰서를 나서면서 '언제부터 계획했느냐' 등 취재진 질문에 "죄송합니다"라고만 말한 뒤 발걸음을 옮겼다. 

서울중앙지검은 살인 및 살인미수·절도·사기 혐의를 받는 조선에 대한 전담수사팀을 구성했다. 수사팀은 팀장인 김수민 형사3부장검사를 필두로 검사 4명이 투입될 예정이다.

서울중앙지검은 "국민에게 공포심과 불안감을 갖게 한 이 사건을 철저히 보완 수사해 계획범죄 여부, 범행 동기 등을 명확히 규명하고 피의자가 죄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피해자와 유족의 입장을 세심하게 경청해 피해자 지원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조선은 지난 21일 오후 2시쯤 서울 금천구의 한 마트에서 흉기를 훔친 뒤 달아나 신림역 인근 거리에서 일면식 없는 20대 남성을 대상으로 흉기로 10여 차례 찔러 살해한 뒤 골목 안쪽에서 30대 남성 3명에게 잇따라 흉기를 휘두른 혐의를 받고 있다. 이로 인해 20대 남성 1명이 숨지고 30대 남성 3명이 다쳤다.

조선은 범행 10분 전 흉기를 훔쳐 택시로 신림역 인근에 도착하자마자 흉기를 휘둘렀다. 전날에는 자신의 아이폰XS 스마트폰을 초기화하고 평소 쓰던 컴퓨터도 부쉈다. 그는 "범행을 미리 계획했고 발각될까 봐 두려워 스마트폰을 초기화했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조선에게 살인·살인미수·사기·절도 등 4개 혐의를 적용했다. 범행 당일 서울 금천구 독산동의 마트에서 흉기 2개를 훔치고, 인천 집에서 신림역까지 이동하면서 두 차례에 걸쳐 택시요금 약 4만원을 내지 않은 혐의가 추가됐다.

조선은 경찰에서 "오래전부터 살인 욕구가 있었다", "범행 전 살해 방법과 급소, 사람 죽이는 칼 종류 등을 검색했다"고도 말했다. 지난달 초에는 '홍콩 묻지마 살인' 등을 검색한 것으로 조사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