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野 ‘수해 추경 편성’ 주장은 동문서답…즉각 예산투입해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7.28 14: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세대에 책임 전가는 해법 아냐…재난지원금 등 조속한 지급 요청”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운데)가 28일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운데)가 28일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수해복구를 위한 추경(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야 한다’는 야당의 주장에 “동문서답하는 방식의 생뚱맞은 추경 정쟁”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28일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수해복구를 위해) 지금 필요한 건 손실보상 현실화와 조속한 원상복구를 위한 즉각적인 예산 투입”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민주당은 이때다 싶어 추경을 주장하고 있는데, 도대체 민주당은 재난만 발생하면 정쟁으로 연결하는 태도를 언제까지 고집하려는지 의도가 궁금하다”며 “무작정 빚 얻어 쓰고 보자는,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 전가는 결코 해법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김 대표는 정부를 향해 “재난지원금과 재해보험금 지급이 하루빨리 이뤄지도록 챙겨봐 달라”며 “임시 거처가 필요한 이재민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조립주택·임대주택 지원도 검토됐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또 “한계가 드러난 지류·지천 정비부터 속도를 내야 한다”며 “앞으로 물관리를 어떻게 할지, 치수에서도 어떻게 성공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인지 등에 대한 대책도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수해뿐 아니라 가뭄·폭염·산불·폭설·해일 등 다양한 형태의 자연재해를 총망라하는 종합 예방대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할 때”라며 “당과 정부가 기후재난 대응 TF를 만드는 것 또한 효과적인 논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