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독도영유권 주장’ 방위백서에 日공사 초치…“강력 항의”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7.28 14: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구축에 도움 안 돼”
“독도 관련 어떤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할 것”
일본 정부가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방위백서를 채택한 28일 오전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 대리인 야마모토 몬도 정무공사가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초치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방위백서를 채택한 28일 오전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 대리인 야마모토 몬도 정무공사가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초치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28일 일본이 올해 방위백서에서 또다시 독도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데 대해 ‘즉각 철회’를 촉구하며,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대리(정무공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일본 정부가 이날 발표한 방위백서를 통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반복하는 것이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구축에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자각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는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야마모토 몬도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대리를 초치해 항의했다.

현재 한국에 부재중인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대리 자격으로 정무공사를 부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초치는 약 20분 정도 진행됐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기시다 후미오 총리 주재로 열린 각의(국무회의)에서 2023년도 방위백서를 채택했다.

일본 방위성이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 이 방위백서에는 “우리나라(일본) 고유 영토인 북방영토(쿠릴 4개 섬의 일본식 표현)와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 영토 문제가 여전히 미해결 상태로 존재한다”는 내용이 언급, 19년째 독도 영유권에 대한 억지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