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참극”…이동관 신임 방통위원장 지명에 거센 ‘반발’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07.28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자협회 등 7개 언론인 단체, 지명 철회 요구
“이동관, MB 정권 당시 언론장악에 국정원 동원…헌정 파괴”
신임 방송통신위원장 후보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가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인사말을 마친 뒤 단상을 내려오고 있다. ⓒ연합뉴스
신임 방송통신위원장 후보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가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인사말을 마친 뒤 단상을 내려오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직에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 특보를 지명한 가운데 한국기자협회 등 7개 언론인 단체는 “헌정파괴”라며 철회를 요구했다.

한국기자협회,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기자연합회 등 7개 언론인 단체는 28일 서울 프레스센터 언론노조 사무실 기자회견에서 이 후보자를 향해 “이명박 정권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으로서 언론장악에 국가정보원을 동원한 인물”이라며 “방송을 장악하고 언론을 유린해서라도 정치적 승리만 거두면 그만이라는 뒤틀린 욕망이 빚은 헌정파괴 인사참극”이라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들은 이 후보자 아들의 학교폭력 의혹과 이 후보자의 외압 행사 의혹을 언급하며 “일반 국민들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특권과 갑질을 앞세운 자는 방송통신위원장 뿐 아니라 그 어떤 공직에도 나서면 안된다는 게 상식”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상식 이하의 도덕성을 보여준 이를 기용하겠다는 것은 윤석열 정권 전체의 도덕성 파탄”이라면서 “국민 여론은 안중에 없는 오만함의 절정”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 후보자를 “언론 분야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인간관계 리더십을 바탕으로 윤석열 정부의 방송·통신 국정 과제를 추진할 적임자”라고 소개했다. 이 후보자는 동아일보 기자 출신으로서,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과 대통령 언론특보 경력을 지녔다.

이 후보자 본인 또한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서 “공정한 미디어 생태계의 복원, 자유롭고 통풍이 잘되고 소통이 이뤄지는 정보 유통 환경을 조성하는데 먼저 총력을 기울이려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