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8일 한·미·일 정상회의…북핵·경제안보 등 협의”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7.29 12: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자간회의 계기 아닌 별도회동은 최초
지난 5월 G7회의에서 인사하는 한·미·일 정상 ⓒ연합뉴스
지난 5월 G7회의에서 인사하는 한·미·일 정상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9일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오는 8월18일 미국 대통령 전용별장인 캠프 베이비드에서 한·미·일 정상회의를 가진다고 발표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이 바이든 미 대통령의 초청으로 8월18일 미국 캠프데이비드에서 개최되는 한·미·일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라며 “핵심가치를 공유하는 3국간 협력을 새로운 수준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일 정상이 다자간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나는 것이 아닌 별도의 3국 정상회의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대변인은 “3국 정상은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북한 핵·미사일 위협 공조와 경제안보, 주요 지역 및 글로벌 문제 협력방안에 관해 심도있게 협의할 예정”이라며 “이번 회의를 통해 한·미·일 3국이 함께 규칙 기반의 국제질서를 증진하고 역내외 안보와 국제적 번영에 더욱 적극적으로 기여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캠프 데이비드는 워싱턴DC에서 북서쪽으로 100km 떨어진 미 대통령 전용 별장으로 바이든 대통령이 외국 정상을 이곳에 초청하는 건 취임 이후 처음이다. 앞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 2008년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 초청으로 캠프 데이비드에서 한·미정상회담을 개최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