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이초 유족, ‘해변 사진’ 무차별 유포에 “고인 아냐…엉뚱한 사람 피해”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3.07.31 13: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속 당사자 굉장히 힘든 상황…추가 유포시 법적 조치”
서울 서이초등학교에 근무하다 극단 선택으로 사망한 교사(24)의 유족 측이 공개한 고인의 생전 모습 ⓒ 유족 측 네이버 블로그 캡처
서울 서이초등학교에 근무하다 극단 선택으로 사망한 교사(24)의 유족 측이 공개한 고인의 생전 모습 ⓒ 유족 측 네이버 블로그 캡처

서울 서이초등학교에서 근무하다 극단 선택으로 사망한 교사의 유족이 엉뚱한 인물 사진이 고인의 생전 모습으로 잘못 유포되고 있다며 추가 피해를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31일 서이초 사망 교사(24)의 사촌 오빠 A씨는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글을 올려 "제 사촌 동생(이하 동생) 사진이라고 주장하는 사진들이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돌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동생 사진은 제 블로그에서 공개한 사진 외에는 전부 사실 확인이 된 것 없다"고 밝혔다. 

A씨는 "지금 돌고있는 사진들은 제 동생 사진도 아닐뿐 아니라 사진 속 당사자가 허락도 없이 본인의 사진이 돌고있는 내역을 확인하게 돼 굉장히 혼란스럽고 힘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주요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를 중심으로 '서이초 교사의 생전 모습'이라며 한 젊은 여성이 해변을 배경으로 촬영한 사진이 급속히 확산했다. 그러나 유족 측은 앞서 고인이 생전에 테이블에 앉아 있는 모습이 찍힌 사진 외 공식적으로 공개한 촬영물이 없다며 무분별한 유포로 제3자가 피해를 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유족은 "사진이 불법 유포됨에 따라 지인 및 가족들로부터 걱정이 담긴 통화와 연락들이 사진 속 당사자에게 오고 있으며 당사자를 비롯해 주변 사람들 또한 불필요한 피해를 받고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유가족 측과 사진 당사자 측은 동의없는 사진이 불법으로 커뮤니티를 통해 확산된다면 관련자 및 유포자를 잡아 법적인 절차를 진행할 수 밖에 없다"며 유포 중단을 거듭 촉구했다.

A씨는 "동생의 죽음이 안타깝고 널리 알리고 싶은 마음 너무나도 감사하고 이해한다"면서도 "다만, 확실하지 않은 내용이 커뮤니티로 돌아다녀 유가족과 당사자들이 엉뚱한 2차 피해를 받고 있다. 부디 마음은 이해하나 이것은 잘못된 정보이니 무분별한 확산을 그만 멈춰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지난 26일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에서 담임교사 A씨를 추모하는 메시지가 붙어있다. ⓒ연합뉴스
7월26일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에서 극단 선택으로 사망한 교사를 추모하는 메시지가 붙어있다. ⓒ연합뉴스

한편, A씨는 현재 경찰 수사 방향을 둘러싼 의구심과 사건 의문사항을 정리하고 있으며 조만간 이를 공개할 방침이라고 예고했다. 

이번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고인이 학생 간 다툼 문제로 접촉한 학부모와 사망 전 일주일 동안 수차례 통화 및 연락을 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른바 '연필 사건'이 발생한 12일부터 고인이 사망한 18일까지 고인과 학부모 사이에 수차례 통화가 있었다"고 말했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학부모 일부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고인의 휴대전화 통화내역을 분석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서울교사노동조합은 고인 사망 후 동료 교사들로부터 고인 학급에서 지난 12일 한 학생이 다른 학생의 이마를 연필로 긋는 일이 있었고, 이와 관련해 고인이 학부모로부터 악성 민원에 시달려왔다는 증언을 확보했다고 주장했다. 고인은 학부모가 개인 휴대전화로 연락한 사실을 동료 교사들에게 털어놓으며 "소름 끼친다" 등 고통을 호소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은 연필 사건 이전 고인과 학부모 사이 통화내역도 추가 확보할 방침이다. 업무용 메신저인 '하이톡' 대화와 교내 유선전화 통화내역도 확인해 사망 연관성을 조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교내 폐쇄회로(CC)TV와 업무용 PC, 업무일지, 개인 전자기기 등을 확보해 사망 전 행적을 파악하고 있다.

경찰은 또 고인의 일기장 내용이 특정 언론에 유출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유족의 고소·고발이 들어올 경우 수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