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러시아에 무기 공급 정황에 국방부 “안보리 결의 위반”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7.31 13: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기 지원 동향 예의주시…불법 무기 거래 즉각 중단해야”
러시아 국방장관에게 기념품 전달하는 김정은 ⓒ연합뉴스
러시아 국방장관에게 기념품 전달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북한이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인 러시아에 탄약류 등을 지원한 정황이 포착됐다는 외신 보도에 국방부가 “불법 무기 거래”라며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31일 정례브리핑에서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상 북한의 모든 무기 거래는 금지돼 있다”며 “우리 정부는 관련 동향을 계속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 정부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해 국제사회의 평화·안정을 해하는 북한과의 불법 무기 거래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 대변인은 ‘대량 운송을 하다 발각됐다’는 분석에 대해서는 “오늘 보도에 여러 전문가들이 나와서 그것이(무기들) 어떻게 우크라이나에 갔을까에 대한 여러 가지 추정들을 했다”며 “그것은 전문가들의 추정이고 어떤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해드릴 수 있는 정보는 없다”고 말했다.

앞서 파이낸셜타임스(FT)는 지난 28일(현지시간) 러시아군에 인도될 예정이었던 북한제 무기를 우크라이나군이 입수해 전쟁에서 사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이 입수한 북한제 무기는 122㎜ 다연장로켓포탄으로서 포탄 표면엔 한글로 ‘방-122’란 글자가 적혀 있었다고 한다. ‘방’은 다연장로켓포의 북한식 표현인 ‘방사포’를 뜻한다. 우크라이나 군인은 “북한산 로켓은 우크라이나에 있는 러시아군 진지로 전달되기 전에 선박에서 몰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미국은 북한이 해상 운송 등을 통해 러시아에 무기를 공급하고 있다고 여러 차례 규탄했으나 북한과 러시아는 이를 강력하게 부인해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